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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매장 비주얼과 수익관리(6)

by 파피플라워 2018. 1. 11.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매장 비주얼과 수익관리(6)


저번 시간에는 VM(비주얼 머천다이저)가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주간에 해야 하는 일을 체크해보았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살펴보고 오늘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VM(비주얼 머천다이저)가 일주일 동안 매장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계획을 세웠다면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에는 각 매니저 팀과 함께 플로어를 돌며 고객의 눈으로 매장에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매장이 매력적으로 연출이 이루어져 있는지, 매장에 들어서면 사고 싶은 물건이 있는지, 사고 싶은 물건은 충분한 사이즈와 수량을 가지고 적절한 위치에 쇼임이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플로어 체크 후 각팀에 위임한 업무에 관해 팔로 어업이 만족할 수준으로 완료됐는지 체크합니다.
화요일은 매력적인 상품이 판매코너에 연출되어있는지 체크하고 판매 추이를 지켜봅니다. 월요일 계획에 따른 각 위임 업무가 잘 유지되고 팔로우업 됐는지 확인합니다.
수요일은 화요일과 동일한 부분을 체크하며 각 팀의 스템 멤버 중 교육이 필요한 직원이 있거나 교육 중인 직원이 있다면 교육생의 업무 이해도를 확인합니다.

 

목요일도 동일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주말을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물량 체크 및 고객 동선에 따른 제품 연출 상태를 체크합니다.

금요일은 주말을 위한 준비를 좀 더 철저하게 완료해야 합니다. 저번 주 주말 매출과 판매량을 파악하고 주말을 위한 가벼운 플로어 체인지를 실시합니다. 체인지를 마쳤다면 가격 POP 와 상품을 다시 한번 체크합니다. 또 주말을 위해 입고된 상품의 물량을 확인하고 인기 있는 상품이나 시즌에 맞는 판매가 높은 상품의 수량을 미리 파악해야 체인지 할 때 그 상품 위주로 연출을 하고 주말 매출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토요일은 일주일 중 가장 매출이 높은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주말을 대비해서 갑자기 세일에 들어간 상품을 없는지 확인합니다. 상품의 판매 속도와 상품의 연출 속도가 적절히 맞아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일요일은 토요일과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며 매장의 매인 위치에 상품이 품절됐는지 확인하고 사이즈가 깨졌거나 품절된 제품이 있다면 비슷한 제품으로 재빨리 바꿔주며 적절히 대처합니다. 또한 갑자기 세일이나 프로모션에 들어간 상품이 없는지 확인하고 고객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수시로 체크합니다.

여기까지가 저번 시간에 전달한 VM(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주간 스케줄 내용입니다. 오늘은 매장을 트렌디하고 멋지게 꾸며서 수익성을 올리는 방법에 관하여 전달하려고 합니다. 


매장을 최신 트렌드에 맞게 꾸미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려면 매장을 어떤 상태로 유지해야 할까요? 패션업계는 항상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은 치열합니다. 따라서 항상 가장 최신 유행 트렌드를 매장의 상품과 진열상태에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매장을 트렌디하게 계속 업데이트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매니저와 비주얼팀은 항상 잡지와 매체를 통해서 어떤 상품이 유행인지, 현재 트렌드와 앞으로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 경쟁업체에서 매장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하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떤 상품이 판매가 좋은지, 우리 매장의 상품과 비슷한데 판매율이 높은 것은 없는지 파악하고, 경쟁업체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시즈널 상품을 연출하고 매일 날씨를 체크해서 연출된 상품이 날씨에 적절한지 파악하고 다른 지역과의 날씨 변화를 체크해서 매장만의 특성을 가지는 것도 매장의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매력적이고 트렌디하게 꾸며진 매장은 항상 매출이 높을까요? 비주얼과 수익은 어떻게 연관 지을 수 있을까요? 


매장을 좀 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니저 팀들 간의 팀워크와 팀원들 간의 팀워크가 아주 중요합니다. 각 팀원들은 매니저의 지휘하에 자신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매니저는 매출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매출 목표는 연간 매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월로 분할합니다. 월 목표가 완성되면 일로 분할하여 이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시즌 세일이나 프로모션 등을 고려해 거 시즌을 고려해서 매출 목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매일의 목표가 완성되면 이제 시간당 판매 목표를 설정합니다. 시간당 판매 목표를 설정하면, 시간당 몇 명의 고객이 매장에 유입되었고 그중 몇 퍼센트가 구입을 했으며, 구입한 품목의 수량과 금액을 예상한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팀 멤버와 이를 공유하고 어떤 액션을 취해서 플로어의 고객에게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게 됩니다. 이런 세밀한 계획이 매장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열쇠입니다.  


그다음은 상품관리 역시 수익을 올리기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상품관리에는 매장으로 입고되는 상품과 출고되는 상품을 관리하는 것부터 입고된 상품을 효율적으로 스탁에 보관하고 적시에 플로어로 빼내고 연출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상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항상 상품의 상태를 살피고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분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까지, 이 모든 게 상품관리에 속합니다. 


이렇게 매출 목표를 정하고 상품관리를 했다면 다음은 직원관리를 해야 합니다. 직원관리는 가장 힘들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인적자원을 가장 불안한 요소로 분류하기도 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인적자원인 직원은 항상 내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몸이 아플 수도 있고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스텝이 갑자기 그만둬서 일을 그를 칠 때도 많습니다. 또 똑같이 교육해도 누군가는 빨리 성장하고 누군가는 성장을 멈출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불안한 인적자원도 훌륭한 시스템에서 매니저의 관심과 관리를 받으면 수익에 큰 기여를 하는 자원으로 돌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SPA 매장이나 대형 매장을 운영할 때는 직원관리의 기본이 되는 직원 교육훈련 매뉴얼이 명확하게 존재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매뉴얼이 없다면 시간을 들여 반드시 만들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이는 더디고 힘든 작업이더라도 모든 스텝이 같은 퀄리티를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교육방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장에서 비주얼과 수익성을 관리하려면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관해 체크해보았습니다.
매출 목표와 상품관리, 직원관리 이 세 가지는 수익성을 기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원 교육에 관한 부분을 조금 더 살펴보고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 아이디어를 만들고 그 아이디어를 수익과 연결 짓는 부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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