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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매장 물류 관리(7)

by 파피플라워 2018. 1. 13.

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매장 물류 관리(7)


저번 시간에는 매출 신장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호흡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간추려 전달하고 매장물류 관리에 관하여 전달하겠습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새롭고도 혁신적인 방법으로 업무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우선 각 팀원들끼리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서 매출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디어는 직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낼 수 있으며, 이런 분위기를 만들어야 좋은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디어가 결정되면 그 아이디어를 키우고 발전시키기 위해 모든 팀원과 매니저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매출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는 첫 번째로 팀원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인지해야 하고, 두 번째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또 세 번째로는 목표는 현실적으로 세워야 하고 목표 달성 시기도 세워야 합니다. 

이 부분을 유의하며 매출을 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를 세웁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에 따른 결과가 어떤지 철저하게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적절히 배분해 결론을 도출할 수 일어야 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아이디어는 매장의 매출을 신장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되며 다른 매장에도 그 아이디어를 공유해 매출 신장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성공보다 실패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아이디어 중 한 가지만 성공한다고 해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용기 있게 실천하여야만 좋은 결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는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간단한 아이디어로도 얼마든지 매출을 오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다는 일기예보를 들었다면 카디건이나 아우터를 매장의 핫스폿에 연출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 피팅룸에 에스트 아이템이나 그날 들어간 세일 상품을 연출해서 고객의 눈에 자연스럽게 띄게 하여 입어볼 수 있게 하고, 매출로 연결 지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간단한 액세서리나 손 쉬게 집어갈 수 있는 제품을 계산대 옆에 배치함으로써 고객의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이 간단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것을 매출로 연결하는 액션이 필요하고, 액션을 세웠다면 팀원들과 최선의 노력을 해서 액션이 매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이디어와 실행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팀원들과 공유하여 보완점을 알아내는 것 또한 다음의 아이디어를 위해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그러면 오늘은 매장 물류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장에서 물류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매장 물류란 상품이 매장에 입고되어 고객이 상품을 구입할 때까지의 모든 취급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최선의 업무방식을 찾아 효율적으로 적절한 상품을 적재적소에 모든 제품을 구비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각각의 매장에 처한 상황은 모두 다르지만 같은 매장은 매뉴얼에 따른 같은 절차로 업무 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매장물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입니다. 이를 위해서 매니저는 팀원들이 매장 물류에 관련된 일상적인 업무 절차를 실천할 수 있도록 팀을 이끌어야 합니다. 보통 정해져 있는 일상적인 업무는 루틴을 만들어 절차대로 움직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스텝의 스케줄이 달라도 매장의 물류가 항상 같은 컨디션으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이것은 곧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가끔은 매장 물류에 있어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나 극복해야 할 상황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매장의 관리팀은 반드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반드시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이런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상황 대처능력을 키우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항상 업무를 할 때는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을 알아두어야 하고 우선 업무가 무엇인지 업무의 절차를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매장 물류는 매일 상품이 입고되고 창고에 적재되는 물량과 플로어로 빠져나가는 물량이 있습니다. 또 신상품이 입고되고 비주얼팀과 협의하여 언제 어떤 자리에 신상품을 디스플레이할지 계획하게 됩니다. 그리고 세일 기간에 들어가면 매장에 세일 상품의 입고 수량과 할인가격을 미리 확인하고 수량에 따른 인력을 미리 배치합니다. 또 할인 스티커를 언제 상품에 붙이고 어느 자리에 배치할지도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이런 계획도 모두 매장 물류에 포함됩니다. 

오늘은 매장 물류 관리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창고에서 어떤일을 해야하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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