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창고 업무(8)
본문 바로가기
​ ​ ​ ​ ​ ​
​ ​
방송 & 연예 데일리 이슈/패션 & 스타일

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창고 업무(8)

by 파피플라워 2018. 1. 14.

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창고 업무(8)


저번 시간에는 매장 물류 관리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매장 물류란 상품이 매장에 입고되어 고객이 상품을 구입할 때까지의 모든 취급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최선의 업무방식을 찾아 효율적으로 적절한 상품을 적재적소에 모든 제품을 구비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각각의 매장에 처한 상황은 모두 다르지만 같은 매장은 매뉴얼에 따른 같은 절차로 업무 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매장물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성입니다.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이것은 곧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매장 물류는 매일 상품이 입고되고 창고에 적재되는 물량과 플로어로 빠져나가는 물량이 있습니다. 또 신상품이 입고되고 비주얼팀과 협의하여 언제 어떤 자리에 신상품을 디스플레이할지 계획하게 됩니다. 그리고 세일 기간에 들어가면 매장에 세일 상품의 입고 수량과 할인가격을 미리 확인하고 수량에 따른 인력을 미리 배치합니다. 또 할인 스티커를 언제 상품에 붙이고 어느 자리에 배치할지도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이런 계획도 모두 매장 물류에 포함됩니다.

 

그러면 오늘은 매장에서 상품을 적재하는 공간인 창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창고에서는 매장의 상황에 따라 레이아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고의 레이아웃을 정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매장의 판매 컨셉과 섹션에 따라 창고 역시 공간을 나눠야 합니다. 모든 코너가 플로어로 상품을 빼기 위한 최적의 위치에 배치해야 하고 이를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적절한 상품이 최상의 자리에 배치되어있다면 상품의 컨셉, 시즌, 베스트 판매 아이템의 우선순위에 따라 사이즈별로 배치되어있는지 점 겁합니다. VM 소품은 위험한 집기도 있으므로 반드시 장소를 따로 만들어 올바르게 정리해야 합니다. 창고는 출구에서 가장 가까운 자리를 A, 그다음 장소를 B, 출입구에서 가장 떨어진 곳을 C로 나누고 가장 판매율이 높고 시즌에 적합한 상품을 A 장소에 적재합니다.이는 상품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플로어에 빼내기 위함이고 이런 방식으로 창고의 레이아웃을 정하면 됩니다.지난 상품을 한 곳으로 모아 세일이 들어갈 때 재빨리 할인 스티커를 붙이고 플로어로 꺼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합니다. 이렇게 미리 장소를 마련하고 계획해야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게 됩니다. 창고를 관리하는 스텝을 정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창고의 상품은 궁극적으로 플로어에 나가서 판매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플로어에서 판매 비중이 좋은 상품이라면 재빨리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창고의 자리를 비워두어야 다음날 입고되는 상품을 창고의 비어있는 자리에 수월하게 적재할 수가 있습니다. 또 상품을 플로어에 보충할 수 있는 시간과 인력이 배치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창고의 레이아웃을 정할 때는 플로어 매니저와 VM이 같이 상의를 하고 정해야 합니다.상품 정리에 필요한 집기를 미리 확보함으로써 물류의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일상 업무에 필요한 옷걸이나 스카프 걸이의 수량이 충분한지 체크하고 플로어로 나가기 전 상품의 상태가 완벽하도록 미리 제품의 포장 상태를 체크해서 매장의 진열 공간에보충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그렇다면 상품이 입고될 때를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먼저 상품이 입고되는 수량과 시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인력을 배치합니다. 인력을 배치할 때는 상품을 받고 박스를 열어 상품을 옷걸이에 걸고 창고로 갈 상품과 플로어에 나갈 상품을 분류하고 플로어에 보충할 상품을 보충하고 창고에 적재할 상품을 적재하는 것이 매장 오픈전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간은 정확히 계산해서 필요한 시간을 정하고 그에 따른 인원을 정한 후 스케줄 조정을 통해 산품 입고 정차를 진행합니다. 직원을 배치할 때는 각자 업무에 숙련된 직원을 배치하는 것도 상품 입고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정해놓은 루틴에 따라 상품을 진열 공간으로 옮기고 배치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하고, 상품의 입고를 진행하는 직원은 항상 2명 이상으로 배치합니다. 이는 정해져있는 루틴으로 모든 직원이 보안 및 상품 취급 관련 업무를 절차에 따라 근무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상품을 받았다면 이제 상품의 포장을 개봉하는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하루 전날 근무 마감 조가 다음날 아침에 상품 입고를 받는 아침 조를 위해 필요한 집기와 테이블을 미리 준비하고 퇴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다음날 아침 상품 입고를 받고 상품의 포장을 개봉하는 직원은 입고 즉시 해당 업무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집기가 없어서 업무를 중단하거나 필요한 도구를 찾으러 쓸데없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상품 개봉에만 전념하여 계획된 시간 안에 상품 개봉 업무를 마칠 수 있습니다.
상품이 어느 장소에서 입고되고 어떤 장소에서 개봉하는지 미리 이동 동선을 차고 해서 정해놓아야 모든 작업이 막힘없이 빠른 시간 안에 끝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개봉 업무의 진행 장소가 창고인지 플로어인지에 따라 필요한 집기와 수량이 달라질 것입니다.


대형 매장이나 SPA 매장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매장의 규모만큼이나 많은 물량이 들어오고, 어쩌면 물량과의 싸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결국은 어느 매장이 효율적으로 인력을 배치하여 빠른 시간 안에 상품을 잘 배분하고 배치하여 판매하느냐가 그 매장의 매출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상품의 회전을 효율적으로 잘하는 것 그것이 매장의 가장 기본입니다. 그리고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효율성인 것입니다. 정확한 물량에 따른 인력 배치가 결국은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고 이는 매출을 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오늘은 매장의 창고 업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창고 업무에는 상품이 입고돼서 오픈하고 플로어와 창고로 배분해서 배치하는 것과 그에 따른 인력을 배분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상품을 오픈할 때의 방법과 절차에 관하여 알아보고 상품의 진열 공간에 관하여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 ​

댓글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