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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수익성- 상품오픈절차와 상품진열방법(9)

by 파피플라워 2018. 1. 15.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수익성- 상품오픈절차와 상품진열방법(9)


저번 시간에는 매장의 창고 업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창고 업무에는 상품이 입고돼서 오픈하고 플로어와 창고로 배분해서 배치하는 것과 그에 따른 인력을 배분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번 시간 내용을 잠시 알아보고 오늘의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매장에서 상품을 적재하는 공간인 창고에 관하여 알아보자면, 창고에서는 매장의 상황에 따라 레이아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고의 레이아웃을 정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매장의 판매 콘셉트와 섹션에 따라 창고 역시 공간을 나눠야 합니다. 모든 코너가 플로어로 상품을 빼기 위한 최적의 위치에 배치해야 하고 이를 항상 점검해야 합니다. 적절한 상품이 최상의 자리에 배치되어있다면 상품의 콘셉트, 시즌, 베스트 판매 아이템의 우선순위에 따라 사이즈별로 배치되어있는지 점 겁합니다. 지난 상품을 한 곳으로 모아 세일이 들어갈 때 재빨리 할인 스티커를 붙이고 플로어로 꺼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합니다. 이렇게 미리 장소를 마련하고 계획해야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게 됩니다. 창고를 관리하는 스텝을 정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창고의 레이아웃을 정할 때는 플로어 매니저와 VM이 같이 상의를 하고 정해야 합니다. 

일상 업무에 필요한 옷걸이나 스카프 걸이의 수량이 충분한지 체크하고 플로어로 나가기 전 상품의 상태가 완벽하도록 미리 제품의 포장 상태를 체크해서 매장의 진열 공간에 잘 보충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

상품 입고시에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은 상품이 입고되는 수량과 시간을 알아야 하고 그에 따른 인력을 배치해야 합니다. 또 상품을 정리할 시간을 정확히 계산해서 필요한 시간을 정하고 그에 따른 인원을 정한 후 스케줄 조정을 통해 산품 입고 정차를 진행합니다. 직원을 배치할 때는 각자 업무에 숙련된 직원을 배치하는 것도 상품 입고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상품의 포장을 개봉하는 업무를 진행할 때는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서는 하루 전날 근무 마감 조가 다음날 아침에 상품 입고를 받는 아침 조를 위해 필요한 집기와 테이블을 미리 준비하고 퇴근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다음날 아침 상품 입고를 받고 상품의 포장을 개봉하는 직원은 입고 즉시 해당 업무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고, 집기가 없어서 업무를 중단하거나 필요한 도구를 찾으러 쓸데없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상품 개봉에만 전념하여 계획된 시간 안에 상품 개봉 업무를 마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을 생각하여 정확한 물량에 따른 인력 배치가 결국은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고 이는 매출을 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오늘은 상품을 오픈할 때의 방법과 절차에 관하여 알아보고 상품의 진열 공간에 관하여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시간에는 상품을 개봉할 때 필요한 준비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상품을 준비하는데 적절한 준비를 마치면 그다음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보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업무를 담당하는 매니저는 상품을 받고 개봉을 한 후 플로어의 진열 공간에 신속하게 전날 판매된 제품을 보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류계획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오픈하는 업무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미리 준비된 작업 테이블에 박스에서 상품을 꺼내 적재합니다. 이때는 옷에 따라 맞는 행거에 따라 옷을 펼치고 높이는 10cm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세일 상품이면 정해진 루틴에 따라 상품댁을 부착합니다.
상품을 옷걸이에 걸어 콘셉트에 따라 분류하여 이동 행거에 걸어 적재합니다.
행어가 두 개 이상 차기 시작하면 상품 보충이 빠른 스텝 한 명이 이동 행거를 끌고 플로어를 다니며 빠르게 상품을 보충합니다.

 

매니저의 역할은 상품 오픈 절차를 돕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상품 오픈과 보충이 문제없이 유연하게 진행되도록 스텝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합니다.
가끔은 상품이 갑자기 추가 죌 때도 있으며, 또 어떤 때는 물류 이상으로 상품이 도착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도 매니저는 모자란 시간이나 남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매장의 업무절차가 원활해질 수 있도록 항상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효율적으로 상품을 오픈했다면 상품의 진열 공간인 플로어에 어떻게 상품을 진열해야 할까요?
먼저 매장의 집기에 상품이 사이즈별로 충분히 진열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매장의 가장 메인이 되는 위치에는 마네킹이 입고 있는 상품이 마네킹 바로 옆에 적재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수량 역시 많이 있는지, 사이즈는 종류별로 다양한지 체크합니다. 또 판매량이 많은 베이직 상품의 진열상태도 수량과 사이즈가 여유 있는지 확인합니다. 진열 공간에 상품 부족을 막기 위해서는 시간별로 판매 상품을 체크해서 상품을 꾸준히 창고에서 꺼내고, 피팅룸에서 고객이 착용하고 구입하지 않은 상품을 재빨리 플로어로 내보내야 합니다.
창고에서 상품을 보충하기 위해서 상품을 꺼낼 때는 창고에서 옷걸이에 상품을 걸고 제품 상태를 깨끗하게 한 다음 이동 행거에 걸어서 플로어에 상품을 보충해야 합니다. 이때도 항상 안전에 신경 쓰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상품을 오픈해서 플로어에 상품을 보충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매니저는 이때 돌발 상황을 항상 생각해서 계획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 스텝의 능력을 미리 파악하여 어떤 곳에 배치해야 할지 정확하게 알아야 시간과 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매장에서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서비스하는 장소인 피팅룸 관리와 계산대 관리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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