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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수익성-대형매장 피팅룸과 계산대 관리(9)

by 파피플라워 2018. 1. 16.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수익성- 대형매장 피팅룸과 계산대 관리(9)


저번 시간에는 상품을 오픈해서 플로어에 상품을 보충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 내용을 확인하고 오늘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상품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준비를 마치면 그다음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보충하는 해야 합니다. 아침 업무를 담당하는 매니저는 상품을 받고 개봉을 한 후 플로어의 진열 공간에 신속하게 전날 판매된 제품을 보충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물류계획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오픈하는 업무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먼저 미리 준비된 작업 테이블에 박스 안의 상품을 꺼내 쌓아줍니다. 이때는 옷에 따라 맞는 행거에 따라 옷을 펼치고 높이는 10cm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세일 상품이면 정해진 루틴에 따라 상품댁을 부착합니다.
상품을 옷걸이에 걸어 콘셉트에 따라 분류하여 이동 행거에 걸어 적재합니다.
행어가 두 개 이상 차기 시작하면 상품 보충이 빠른 스텝 한 명이 이동 행거를 끌고 플로어를 다니며 빠르게 상품을 보충합니다.

매니저의 역할은 상품 오픈 절차를 돕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상품 오픈과 보충이 문제없이 유연하게 진행되도록 스텝을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합니다. 매니저는 모자란 시간이나 남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매장의 업무절차가 원활해질 수 있도록 항상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효율적으로 상품을 오픈했다면 상품의 진열 공간인 플로어에 어떻게 상품을 진열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매장의 가장 메인이 되는 위치에 마네킹이 입고 있는 상품이 마네킹 바로 옆에 적재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수량 역시 많이 있는지, 사이즈는 종류별로 다양한지 체크합니다. 또 판매량이 많은 베이직 상품의 진열상태도 수량과 사이즈가 여유 있는지 확인합니다. 진열 공간에 상품 부족을 막기 위해서는 시간별로 판매 상품을 체크해서 상품을 꾸준히 창고에서 꺼내고, 피팅룸에서 고객이 착용하고 구입하지 않은 상품을 재빨리 플로어로 내보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매니저는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항상 생각해서 계획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 스텝의 능력을 미리 파악하여 어떤 곳에 배치해야 할지 정확하게 알아야 시간과 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저번 시간에 알아 상품 오픈 절차와 상품 진열방법입니다.


그러면 오늘은 매장에서 고객을 가장 가까이에서 서비스하는 장소인 피팅룸 관리와 계산대 관리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팅룸과 계산대는 매장에서 고객이 오래 머무는 장소인 만큼 직원 교육과 루틴이 정확하게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외부에서 매장으로 들어올 때는 매장 외부의 윈도의 상태에 따라 들어올지 아니면 그냥 지나쳐갈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일단 외부의 매력적인 디스플레이 상태를 보고 들어온 고객은 매장 내부의 상품을 구경하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면 바로 계산대로 가거나 피팅룸에서 사이즈나 자신에게 어울리는지를 입어보며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먼저 매장에 들어온 고객은 보통 입고 싶은 옷을 골라 피팅룸으로 향하는데 이때 피팅룸에서의 응대에 따라 고객은 상품을 구매할지, 구매하지 않을지 결정하기도 합니다. 피팅룸은 가장 고객의 이용량이 많은 서비스 공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항상 고객의 서비스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므로 피팅룸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모두 최상의 직간접적 고객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또 각 매장의 컨디션에 따라서 피팅룸에서 해야 할 일을 계획하고 매일 계획대로 직원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체크해야 합니다. 

매장이 가장 바쁜 시간에는 고객의 피팅룸 이용 역시 많아지고 줄도 길어지므로 피팅룸 담당 직원은 다른 업무보다 피팅룸 업무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고객들이 벗어놓고 간 상품은 바로 정리하여 행거에 걸고 플로어에 있는 직원에게 상품을 보충할 수 있도록 연락을 취합니다. 피팅룸에서 고객이 놔두고 간 상품을 정리할 때는 플로어에서 보충이 편하도록 콘셉트 별로 나누어 행거에 정리하면 플로어에서 상품 보충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피팅룸에서 고객이 나오면 항상 피팅룸 안을 살펴보고 바닥에 떨어진 상품이 없는지, 고객이 놔두고 간 상품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다음 고객을 피팅룸으로 안내합니다. 피팅룸에 고객이 없고 한가할 때는 플로어에서 상품을 개봉하는 업무를 도와줄 수 있지만 고객이 많고 바쁜 시간에는 피팅룸 업무에 집중해야 하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피팅룸은 고객이 이용하는 장소이고 이곳에서는 그에 맞는 고객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원활하게 피팅룸 업무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매니저가 스케줄을 짤 때 피팅룸 담당 직원의 시간을 고객이 분주한 시간을 고려해서 스케줄을 짜야 합니다. 또 직원이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피팅룸을 비울 때는 반드시 그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스텝을 설정해두고 반드시 업무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업무지시를 해야 합니다.
피팅룸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보안에 취약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절대 피팅룸을 비워두어 고객이 혼자 피팅룸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상품을 골라 최종적으로 들르는 장소인 계산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산대의 주요 임무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며, 이를 숙지하고 고객서비스를 항상 가장 우선시해야 합니다. 바쁜 시간에는 절대 계산대를 비워서는 안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플로어의 직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바쁜 시간에 고객의 줄이 길다면 재빨리 도움을 요청해서 다른 계산대를 열어 고객의 줄을 재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계산을 다 마치고 고객의 줄이 없어지면 스텝들은 다시 플로어 업무로 돌아가면 됩니다. 매니저는 이런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장의 상황에 따라 스케줄을 조정해야 합니다.

계산대의 업무를 진행하는 스텝은 철저한 교육을 통해서 실수를 하지 않도록 관리하여 고객이 상품 가격을 잘못 결제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 계산대는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고 반품 들어온 상품은 재빨리 깨끗한 상태로 정리하여 플로어로 상품이 보충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계산대에서는 돈을 다루는 장소이기 때문에 항상 보안 유지에 철저해야 합니다. 이는 매장에서 정해진 루틴대로 정확하게 진행해야 함을 잊지 말고 항상 체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고객을 응대하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는 장소인 피팅룸과 계산대 관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장소는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면서 보안에 취약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항상 보안에 신경 써야 할 장소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원관리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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