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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매니저 직무(11)

by 파피플라워 2018. 1. 18.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매니저 직무(11)


저번 시간에는 직원 교육을 진행할 때 매니저의 직무에 관하여 알아보아습니다. 잠시 살펴보고 이번 시간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새로운 직원이 들어오거나 승급을 앞두고 있는 직원이 있다면 매니저는 그 직원들에게 업무에 관한 설명을 하게 됩니다. 또 이들의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진행하게 되고, 업무를 승계하고 관리하는 업무도 진행하게 됩니다. 


매니저가 직원관리를 할 때의 매니저 직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매니저는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직원을 채용하며, 모든 채용 과정에 참여합니다.
둘째 매니저는 스토어 매니저의 관리하에 모든 직원들의 의무교육을 실시하며 직원이 필요한 모든 교육훈련을 주도합니다.
셋째 교육훈련에 참가한 직원들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직원의 직무교육 평가표에 따른 능력 개발과정을 관리합니다. 

넷째 교육받는 직원의 직무를 파악하고 매장 매니저 팀과 함께 업무 승계에 따른 절차를 상의하여 교육받는 직원의 담당 업무를 정합니다.
다섯째 교육받는 직원이 교육의 내용에 차질 없이 잘 따라오는지 확인하고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만들어 매장에서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한지 항상 체크합니다. 이는 새로운 직원이나 승급을 앞둔 직원을 특히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여섯째 매자에 앞으로 필요한 인력을 계획하고 부족한 포지션을 미리 체크해둡니다.
일곱째 매장에서 일어나는 채용과 교육과정은 항상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지 항상 확인합니다.

이렇게 직원관리를 할 때는 크게 일곱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이 일곱 가지를 좀 더 세분화하여 매장 상황에 맞춰 변형할 수 있지만 큰 틀은 변화 없이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직원관리를 책임지고 관리하는 매니저는 어떤 능력과 행동이 요구되는가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토어 매니저는 새로운 직원이 들어오거나 승급된 직원을 교육하기에 앞서 이들을 교육하는 매니저를 결정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직원을 뽑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교육을 진행하는 매니저에 따라 새로운 직원들의 능력이 더 커질 수도 있고, 작아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니저를 정할 때는 그들의 능력을 보고 결정을 하게 되는데 스토어 매니저 마음대로 결정하면 될까요?
물론 아닙니다. 큰 매장을 운영한다는 것은 그에 맞는 매뉴얼에 따라 움직인다는 것이 내포되어있습니다. 이것이 큰 조직을 이끌어가는 힘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냉정하고 공정한 평가에 따라 매니저를 결정해야 하는데, 보통은 기업이 원하거나 추구하는 인재상을 명시한 매뉴얼이 있습니다. 그 매뉴얼을 통해 부합하는 매니저와 스토어 매니저의 경험을 조합하여 교육매니저를 뽑으면 됩니다.


그러면 일반적인 교육매니저에 요구되는 능력과 행동을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성격이 원만하고 타인과의 상호 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보통 SPA 매장은 규모가 큰 대형 매장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도 혼자서 모든 일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서로 돕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만 이 큰 매장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매니저는 항상 좋은 의견을 수용하고 부족한 부분은 배우려는 자세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는 매장의 최고 위치에 있는 스토어 매니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장을 위해 제안되는 아이디어는 누구에게서 왔든지 경청하고 좋은 의견은 수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는 개인을 위해서도 매장을 위해서도 긍정적인 방향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 항상 배움을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패션은 언제나 새로운 것은 원하고 시시각각 변화합니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언제 나 공부하고 습득한 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스트레스 관리와 많은 업무량 대한 일처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SPA 브랜드나 대형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이라면 꼭 필요하고 중요한 능력입니다. 대형 매장일수록 많은 크고 작은 일이 발생하며 돌발 상황도 많이 생깁니다. 이때 유연하게 일을 처리하며 스트레스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합니다.
넷째 매니저는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추진력과 주도성이 있어야 합니다. 

대형 매장에서는 정해진 업무도 있지만 대부분의 일이 상황에 맡게 진행되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에 따라 일을 분담하고 자신이 맡은 업무는 자신의 책임하에 주도성을 가지고 추진하여 결과를 도출해낼 줄 알아야 합니다.
다섯째 매니저는 업무를 나누고 능력에 맞춰 일을 분담할 줄 알아야 합니다. 

대형 매장은 업무를 어떻게 분담하느냐에 따라 일의 효율성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매니저는 팀원의 능력을 파악하고 어떤 일을 누구에게 분담할지에 관한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또 업무를 나눌 때는 직원의 역량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하며 진행되는 과정 역시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섯째 매니저는 매장에서 일으키는 수익에 기여하고 이를 위해 자료를 분석하고 매출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매장의 존재 이유는 이윤을 내는 것에 있습니다. 이윤을 내지 못하고 계속 적자기 이어지는 매장은 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매장을 운영한다는 것은 매장에서 사용되는 지출비용을 제하고 이윤을 창출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한 판매 매출 자료를 분석하고 결과에 따른 액션을 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매출이 떨어지면 이유를 찾아서 보완하고 매출이 높을 때는 계속 유지되도록 팀원들 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오늘은 매니저의 직무능력을 알아보았습니다. 매니저가 자신의 일을 직무에 맞게 잘 처리해야 다른 직원들의 교육도 차질 없이 잘 진행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본인의 업무를 잘하지 못하는데 다른 직원을 가르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행동입니다. 매니저가 본인의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위의 기본적인 여섯 가지 항목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위와 같은 능력을 갖춘 매니저가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자신의 팀원을 채용할 때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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