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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채용(12)

by 파피플라워 2018. 1. 19.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채용(12)


저번 시간에는 매니저의 직무능력을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매니저가 자신의 일을 직무에 맞게 잘 처리해야 다른 직원들의 교육도 차질 없이 잘 진행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본인의 업무를 잘하지 못하는데 다른 직원을 가르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행동입니다. 매니저가 본인의 업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기본적인 여섯 가지 항목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첫째 성격이 원만하고 타인과의 상호 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보통 SPA 매장은 규모가 큰 대형 매장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도 혼자서 모든 일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서로 돕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이 큰 매장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매니저는 항상 좋은 의견을 수용하고 부족한 부분은 배우려는 자세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는 매장의 최고 위치에 있는 스토어 매니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장을 위해 제안되는 아이디어는 누구에게서 왔든지 경청하고 좋은 의견은 수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행동은 개인을 위해서도 매장을 위해서도 플러스적인 요소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 항상 배움을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패션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원하고 빠르게 변화합니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언제나 공부하고 습득한 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스트레스 관리와 많은 업무량 대한 일처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SPA 브랜드나 대형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이라면 꼭 필요하고 중요한 능력입니다. 대형 매장일수록 많은 크고 작은 사건이 발생하며 돌발 상황도 많이 생깁니다. 이때 유연하게 일을 처리하며 스트레스도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합니다. 

넷째 매니저는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추진력과 주도성이 있어야 합니다.
대형 매장에서는 정해진 업무도 있지만 대부분의 일이 상황에 맡게 진행되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에 따라 일을 분담하고 자신이 맡은 업무는 자신의 책임하에 주도성을 가지고 추진하여 결과를 도출해낼 줄 알아야 합니다.
다섯째 매니저는 업무를 나누고 능력에 맞춰 일을 분담할 줄 알아야 합니다.
대형 매장은 업무를 어떻게 분담하느냐에 따라 일의 효율성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매니저는 팀원의 능력을 파악하고 어떤 일을 누구에게 분담할지에 관한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또 업무를 나눌 때는 직원의 역량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하며 진행되는 과정 역시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섯째 매니저는 매장에서 일으키는 수익에 기여하고 이를 위해 자료를 분석하고 매출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매장의 존재 이유는 이윤을 내는 것에 있습니다. 이윤을 내지 못하고 계속 적자기 이어지는 매장은 문을 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매장을 운영한다는 것은 매장에서 사용되는 지출비용을 제하고 이윤을 창출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한 판매 매출 자료를 분석하고 결과에 따른 액션을 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매출이 떨어지면 이유를 찾아서 보완하고 매출이 높을 때는 계속 유지되도록 팀원들 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관리해야 합니다.

직원을 교육할 자질이 충분한 매니저를 선택했다면 매니저가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직원 채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직원을 채용하기 앞서서 능력을 갖춘 매니저가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자신의 팀원을 채용할 때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용에 관련해서 매니저가 맡은 직무는 무엇일까요?

매니저는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직원의 채용을 실시하고 그 과정을 감독하는 업무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채용업무를 잘 수행해야 하는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자면 일단 채용 준비를 위해서 인이 필요한 분석 단계부터 지원자 채용 단계까지 매뉴얼에 따른 교육을 진행합니다. 채용 관련 내용이 있는 교육자료를 채용 준비 및 자기 학습에 이용하고 교육이 끝난 후에도 사후관리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인력을 채용하는 것은 정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인력을 뽑아서는 안됩니다. 채용을 할 때는 매장에 필요한 인원을 정확히 분석하고 계획하여 그에 따른 인원수를 염두에 둬야 하며 매장 매뉴얼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채용매니저는 채용에 필요한 각 단계를 가능한 한 많이 연습하고 채용 진행 후에는 채용업무의 지도자에게 자신의 채용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채용업무수행능력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채용매니저로 업무를 진행하기 전에 다른 채용이 진행된다면 반드시 참관하여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도록 합니다. 이미 채용을 진행한 경험이 많은 매니저가 진행하는 모습을 보고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스토어 매니저는 매니저가 맡은 직무 중 하나인 채용업무가 매장에서 올바르게 이루어지는지 점검하고 채용에 관한 교육 훈련을 진행하며 해당 매니저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렇게 직원을 채용했다면 스토어 매니저는 채용된 신입직원을 누가 교육할지에 관한 계획도 동시다발적으로 해야 합니다. 보통 스템은 선임 스텝이 교육을 징 행하며 매니저는 선임 스텝에게 교육의 내용을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하면 됩니다. 또 교육시 주의할 점은 대형 매장의 경우 국내 여러 지역 혹은 세계에 매장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같은 매뉴얼로 같은 루틴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돼야 합니다. 이러한 매뉴얼 교육은 어떠 위치라도 처음 입사했다면 같이 배워 해당 브랜드의 기업이념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니저의 채용업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채용을 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숙지해야 하는지 미리 익혀서 좋은 인재를 올바르게 채용하도록 해여할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채용한 직원을 교육하는 직원 교육훈련 방법에 관하여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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