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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신입직원 입문교육(14)

by 파피플라워 2018. 1. 21.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신입직원 입문교육(14)


저번 시간에는 직원이 채용되고 어떤 교육을 받는지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론교육을 마치면 플로어에서 실무교육을 받게 되는데 먼저 스케줄을 짜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매니저는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잠시 알아보고 오늘의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채용된 직원은 매장 내부에서 단체로 시큐리티 교육을 받게 됩니다. 시큐리티 교육은 담당 매니저가 직원들을 인솔하여 직원의 출입구부터 매장 이동통로, 창고 및 직원 휴식공간 등을 안내해줍니다. 또 보안에 관련된 내용을 전달하면서 직원들의 보안의식을 높여줍니다. 시큐리티 교육이 끝나면 따로 교육장소를 마련하여 교육전문 매니저가 교육훈련을 합니다. 이때는 기업의 이념부터 매장 소개와 직원에게 요구되는 직무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교육을 실시합니다. 모든 교육에는 반드시 피드백을 통한 사후관리까지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이론교육이 끝나면 플로어에서 실무교육을 받습니다. 


실무교육의 첫 번째는 매장의 콘셉트를 미리 알려줍니다. 그리고 플로어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콘셉트에 관해 이해하고 정리 업무가 자연스러워지면 피팅룸 이과 계산대에서 고객이 두고 간 옷을 정리하고 플로어로 다시 상품을 보충하는 일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매니저가 판매량을 알려주면 창고에서 판매된 상품을 찾아 플로어에 상품을 보충하는 일을 합니다. 플로어 업무를 배우며 창고업 무도같이 배우도록 교육합니다. 창고는 규모가 플로어보다 훨씬 작아 움직임은 작지만 작은 공간에 상품을 효율적으로 수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콘셉트의 위치에 따라 상품을 정리하고 보충하기 쉽게 상품을 적재하는 방법 또한 배우게 됩니다.

 

위의 업무가 익숙해지면 피팅룸 업무를 알려주는데, 피팅룸은 스텝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곳으로서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숙지뿐만 아니라 피팅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 교육합니다. 

피팅룸은 보안이 취약하기 쉬운 곳이기도 합니다. 고객이 나가면 다른 고객을 안내하기 전에 피팅룸 내부를 확인하고 전 고객이 남기고 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고 다음 고객을 피팅룸으로 안내합니다. 또 피팅룸은 고객이 머무는 장소이기 때문에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하고, 피팅룸에 고객이 없어 한산할 때는 고객이 구매하지 않고 벗어둔 옷을 정리하고 콘셉트에 맞게 옷걸이에 걸어 행거에 분류합니다. 플로어에서 일하는 직원이 피팅룸에 들러 행거에 있는 상품을 플로어로 보충합니다.

 

이런 피팅룸 업무가 익숙해지면 다음은 계산대 교육을 진행합니다. 계산대에서는 고객서비스와 빠른 움직임, 정확한 판단 능력 등이 필요하므로 교육의 후반부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을 할 때는 상품의 콘셉트가 정확하게 인지되어있어야 고객에게 상품을 안내할 수 있고 계산의 실수도 줄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계산대에서는 먼저 계산기의 작동 방법부터 익혀야 합니다. 계산하는 절차를 익히고 나서 환불 절차를 배웁니다. 계산대에는 정확한 루틴이 있으며 그 루틴은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이를 매니저는 반드시 관리 감독해야 합니다. 계산대에서는 고객이 가져온 상품의 수량을 정확하게 카운트하고 상품의 가격을 입력한 후 정확한 금액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상품을 깨끗하게 접에 쇼핑백에 넣어 드린 후 다음 고객을 안내합니다. 보통 계산대에서의 루틴은 비슷하지만 각 매장에 따른 계산절차를 익히도록 하세요.

계산대에서도 보안은 항상 지켜져야 할 중요한 직원의 임무입니다. 이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보안 절차를 교육합니다. 이렇게 계산대 교육까지 끝나면 스텝의 기본 직무는 완성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원의 입문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직원의 입문교육 훈련은 직원의 미래 능력 개발에 있어 중요한 밑거름이 됩니다. 입문교육을 실시하는 매니저는 새로운 직원이 앞으로 매장에서 자신의 직무와 책임에 대해 바르게 인지하고 준비된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스토어 매니저는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먼저 매장 내부에 새로운 직원을 교육할 능력을 갖춘 지도자를 선정합니다. 
새로운 직원을 교육할 지도자는 이 교육을 통해서 직원을 성장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도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스토어 매니저는 새로운 직원을 교육할 지도자와 함께 지도자의 역할을 설명해주고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또 훈련을 맡은 지도자에게 새로운 직원을 교육할 때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교육훈련을 맡은 매니저는 신입직원의 교육이 진행될 때 수시로 피드백을 주는 자리를 만들어 직원이 얼마큼 교육의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보완할 점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런 피드백 자리는 되도록 매주 정해진 시간에 진행핤 있도록 스케줄을 조정해야 하고 스토어 매니저는 신입직원뿐만 아니라 교육매니저의 피드백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는 교육지도자에게 신입직원의 피드백 내용을 전달받고 지도자로서 보완할 점이나 필요한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늘은 신입직원이 입사하여 교육 진행을 맡은 매니저에게 신입교육을 받는 것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또 스토어 매니저가 신입직원의 입 무교육 진행 시 교육매니저에게 지원해야 할 사항을 전달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고객서비스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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