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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 교육훈련 방법(13)

by 파피플라워 2018. 1. 20.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 교육훈련 방법(13)


저번 시간에는 매니저의 채용업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채용을 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숙지해야 하는지 미리 익혀서 좋은 인재를 올바르게 채용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살펴보고 오늘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을 교육할 자질이 충분한 매니저를 선택했다면 매니저가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직원 채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직원을 채용하기 앞서서 능력을 갖춘 매니저가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자신의 팀원을 채용할 때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매니저는 스토어 매니저와 함께 직원의 채용을 실시하고 그 과정을 감독하는 업무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채용업무를 잘 수행해야 하는데 일단 채용 준비를 위해서 몇 명의 인원이 필요한지 분석하는 단계부터 지원자 채용 단계까지 매뉴얼에 따른 교육을 진행합니다. 채용 관련 내용이 있는 교육자료를 채용 준비 및 자기 학습에 이용하고 교육이 끝난 후에도 사후관리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인력을 채용하는 것은 정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인력을 뽑아서는 안됩니다. 채용을 할 때는 매장에 필요한 인원을 정확히 분석하고 계획하여 그에 따른 인원수를 염두에 둬야 하며 매장 매뉴얼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채용매니저는 채용에 필요한 각 단계를 가능한 한 많이 연습하고 채용 진행 후에는 채용업무의 지도자에게 자신의 채용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채용업무수행능력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채용매니저로 업무를 진행하기 전에 다른 채용이 진행된다면 반드시 참관하여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도록 합니다. 이미 채용을 진행한 경험이 많은 매니저가 진행하는 모습을 보고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토어 매니저는 매니저가 맡은 직무 중 하나인 채용업무가 매장에서 올바르게 이루어지는지 점검하고 채용에 관한 교육 훈련을 진행하며 해당 매니저가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이렇게 직원을 채용했다면 스토어 매니저는 채용된 신입직원을 누가 교육할지에 관한 계획도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텝은 선임 스텝이 교육을 진행하며 매니저는 선임 스텝에게 교육의 내용을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하면 됩니다. 또 교육시 주의할 점은 대형 매장의 경우 국내 여러 지역 혹은 세계에 매장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같은 매뉴얼로 같은 루틴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돼야 합니다. 이러한 매뉴얼 교육은 어떠 위치라도 처음 입사했다면 같이 배워 해당 브랜드의 기업이념을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채용한 직원은 어떤 교육을 받게 될까요?

처음 채용된 직원은 매장 내부에서 단체로 시큐리티 교육을 받게 됩니다. 시큐리티 교육은 담당 매니저가 직원들을 인솔하며 직원의 출입구부터 매장 이동통로, 창고 및 직원 휴식공간 증을 안내해줍니다. 또 보안에 관련된 내용을 전달하면서 직원들의 보안의식을 높여줍니다. 시큐리티 교육이 끝나면 따로 교육장소를 마련해서 교육전문 매니저가 교육훈련을 실시합니다. 이때는 기업의 이념부터 매장 소개와 직원에게 요구되는 직무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교육을 실시합니다. 모든 교육에는 반드시 피드백을 통한 사후관리까지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이론교육이 끝나면 플로어에서 실무교육을 받게 됩니다.

처음 실무교육은 플로어를 돌면서 매장의 콘셉트를 분류하고 상표를 구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 플로어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정리하는 루틴을 배우게 됩니다. 콘셉트에 관한 숙지가 되고 정리 업무가 자연스러워지면 피팅룸이나 계산대에서 고객이 두고 간 옷을 정리하고 플로어로 다시 상품을 보충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매니저가 판매량을 알려주면 창고에서 판매된 상품을 찾아 플로어에 상품을 보충하는 일을 합니다. 플로어 업무를 배우며 창고업 무도같이 배우는 게 좋습니다. 창고는 규모가 플로어보다 훨씬 작아 이동거리는 짧지만 작은 공간에 상품을 효율적으로 수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콘셉트의 위치에 따라 상품을 정렬하고 보충하기 쉽게 적재하는 방법 역시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상품에 대한 숙지가 끝나면 다음에는 피팅룸 업무를 배우게 됩니다.

피팅룸은 스텝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곳으로서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숙지뿐만 아니라 피팅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를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피팅룸에 고객 대기 줄이 길다면 플로어 스텝과 상의하여 다른 피팅룸으로 고객을 안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피팅룸은 보안에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장소입니다. 고객이 피팅룸에 있을 때는 문에 표시를 해두어 절대 문을 열어서는 안됩니다. 또 피팅룸에서 필요 이상으로 오래 머무는 고객이 있다면 이상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피팅룸에서 고객이 나가면 다른 고객을 안내하기 전에 피팅룸 내부를 확인하고 이상은 없는지, 전 고객이 남기고 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고 다음 고객을 피팅룸으로 안내합니다. 피팅룸은 고객이 머무는 장소이기 때문에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피팅룸에 고객이 없이 한산할 때는 고객이 구매하지 않고 벗어둔 옷을 정리하고 콘셉트에 맞게 옷걸이에 걸어 행거에 분류합니다. 플로어에서 일하는 직원이 피팅룸에 들러 행거에 있는 상품을 플로어로 보충합니다.

이렇게 피팅룸 교육이 끝나면 계산대 교육을 받습니다. 계산대에서는 고객서비스와 빠른 움직임, 정확한 판단력 등이 필요하므로 교육의 거의 후반부에 받게 됩니다. 매장이 충분히 익숙해 지 다음 계산대 업무를 교육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을 할 때는 상품의 콘셉트가 정확하게 인지되어있어야 고객에게 산품을 안내할 수 있고 계산의 실수도 줄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원이 채용되고 어떤 교육을 받는지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론교육을 마치면 플로어에서 실무교육을 받게 되는데 먼저 스케줄을 짜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매니저는 관리해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원의 입문교육과 고객서비스 훈련의 교육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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