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 능력 개발(19)
저번 시간에는 직원의 능력 개발 시 매니저의 역할과 어떻게 하면 팀원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반복하고 오늘의 내용을 연결해 알라 드리겠습니다.
매장에서는 동시에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동시에 많은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야 할까요?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빠른 판단력과 업무의 우선순위일 것입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미리 정해놓으면 같은 시간에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해지고 매니저에게 업무를 분담하는 것 역시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매장에서 매일 해야 하는 일과 자주 발생하는 일을 체크하여 그에 따른 계획을 미리 세워놓아야 합니다. 계획은 구체적으로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돌발 상황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팀원들(직원들)과 매니저가 스스로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스토어 매니저나 플로어 매니저는 모든 팀원들이 각자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매니저가 맡은 주요 직무 중의 하나가 직원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팀원들 가까이에서 근무하며 일상 업무의 처리 진행과정을 체크하고 좋은 업무처리 방식에 관해서는 칭찬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개선방안을 알려줍니다. 또 피드백을 통해서 직원이 팀원으로서 관리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더 효율적으로 근무에 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능력 개발의 가장 기초가 되는 팀원들의 동기를 유발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원들의 성향은 각기 다릅니다. 어떤 직원은 스스로 능력을 키우고 싶어 질문하고 선의의 경쟁을 좋아하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 직원들은 직장 내 목표가 뚜렷하기 때문에 본인이 동기를 만들어 스스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니저는 항상 이런 직원만 만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목표보다는 출근해서 매일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물론 매일의 업무를 처리하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지만 직원의 능력 개발을 위해서는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를 줘서 목표를 달성하며 그에 따른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기업의 성장과도 긴밀한 연관이 있습니다.
즉 개개인의 능력 개발을 통한 성장은 기업의 성장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매니저는 먼저 직원들 개개인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원들의 일상 업무와 성과를 관리함으로써 매니저는 각 직원을 개별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며, 어떤 직원이 앞으로 새로운 직책을 맡아 성장할 수 있는 의지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매니저가 직원을 평가할 때는 직원의 채용 시점부터 이루어집니다. 채용 시 직원이 보였던 모습과 입사 후 입문교육을 받으며 피드백을 제공할 때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 평가는 개인 파일로 만들어져 계속 보관돼야 합니다. 이런 피드백 자료가 모여 스텝 개개인의 이력을 알 수 있고 피드백 제사 후 달라진 모습이나 개선된 모습 역시 작성되어 개인 파일에 보관될 것입니다. 이런 자료들이 모여 직원의 니 내 능력 개발에 필요한 토대를 만들게 됩니다. 피드백은 매니저나 관리 저 혼자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해당 직원이 참여하여 자신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 알도록 하여 같이 행동 방안을 만들고 작성하여, 이에 따른 계획을 언제까지 실천할 것인지도 계획해야 합니다. 매니저는 피드백이 종료되면 이러한 행동 방안이 계획대로 잘 실천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이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매니저 또한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팀원들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면 다음은 자시의 뒤를 이을 사람이 누군지를 파악하여 그들에게 업무를 조금씩 분담합니다. 스텝이 매니저의 업무를 분담하게 되면 업무의 양은 늘어나겠지만 맡은 일을 넓게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며 이것은 스텝의 능력을 끌어올려 줄 것입니다. 이렇게 업무를 분담하면 매니저는 시간관리가 가능해지며 스토어 매니저의 업무 분담을 나눠가질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업무를 자신의 팀원에게 분담하게 되면 미처 알지 못했던 스템의 일처리 능력을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고 나아가서 자신의 자리를 이을 다음 매니저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업무 승계 계획은 매장 영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숙제입니다. 이런 업무 승계가 잘 이루어져야 스텝을 키울 수 있고 다른 매장을 오픈했을 때 능력을 가직 직원을 매니저로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장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상당히 중요한 과제로 기업이 성장하고 커나가는데 꼭 필한 일인 것입니다.
이런 팀원의 성장을 지켜보는 동료 역시 여기에 자극을 받고 동기부여를 받게 됩니다. 그러면 순환하며 매장도 기업도 스텝 개개인도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성장을 위해서는 스토어 매니저와 플로어 매니저는 각 자신의 팀원들과 대화로 인력계획을 미리 세워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텝 중에 학업을 병행하는 스텝이 있다면 졸업은 언제인지, 다시 학교로 돌아가는 시점은 언제인지, 군대에 가야 되는 직원이 있는지, 출산휴가를 예정하고 있는 직원은 없는지 등을 미리 파악하고 수치로 분석해야만 앞으로 필요한 인력과 그에 따른 이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인력이 비는 자리가 발생하면 어떤 스텝을 그 자리에 배치할 것인지 신입 채용은 몇 명으로 할 것인지를 파악하고 이에 맞게 채용을 진행하면 됩니다. 또 직원들이 복직할 시기가 되면 미리 정해진 가간 동안에 회사에 연락을 취해 복직에 관한 준비를 마치고 같은 자리에 배치할 것인지 타 매장으로 이동사 킬 것인지도 매장 간의 대호를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인력계획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력이 모자라면 서비스나 맻ㄹ이 떨어지게 되고 인력이 남으면 판매율이 높아도 이윤이 떨어지므로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계속 수정해 나가면서 조율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원의 능력 개발 중 스텝의 능력을 파악해 자신의 자리를 넘겨받을 스텝을 정하고 훈련하는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장에서 인력 관리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동화 시스템이 되기 전까지는 가장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사업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의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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