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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매니저 업무- 인사 업무(20)

by 파피플라워 2018. 1. 28.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매니저 업무- 인사 업무(20)


저번 시간에는 직원의 능력 개발 중 스텝의 능력을 파악해 자신의 자리를 넘겨받을 스텝을 정하고 훈련하는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장에서 인력 관리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동화 시스템이 되기 전까지는 가장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저번 시가의 내용을 잠시 확인하고 오늘의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자신의 팀원에게 어떤 방법으로 동기부여를 줘서 능력을 개발하도록 해야 할까요?


직원들의 성향은 각기 다릅니다. 어떤 직원은 스스로 능력을 키우고 싶어 질문하고 선의의 경쟁을 좋아하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보통 이런 직원들은 직장 내 목표가 뚜렷하기 때문에 본인이 동기를 만들어 스스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니저는 항상 이런 직원만 만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직원들이 목표보다는 출근해서 매일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물론 매일의 업무를 처리하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지만 직원의 능력 개발을 위해서는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를 줘서 목표를 달성하며 그에 따른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기업의 성장과도 긴밀한 연관이 있습니다. 


즉 개개인의 능력 개발을 통한 성장은 기업의 성장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매니저는 먼저 직원들 개개인의 능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원들의 일상 업무와 성과를 관리함으로써 매니저는 각 직원을 개별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며, 어떤 직원이 앞으로 새로운 직책을 맡아 성장할 수 있는 의지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매니저가 직원을 평가할 때는 직원의 채용 시점부터 이루어집니다. 채용 시 직원이 보였던 모습과 입사 후 입문교육을 받으며 피드백을 제공할 때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 평가는 개인 파일로 만들어져 계속 보관돼야 합니다. 이런 피드백 자료가 모여 스텝 개개인의 이력을 알 수 있고 피드백 제사 후 달라진 모습이나 개선된 모습 역시 작성되어 개인 파일에 보관될 것입니다. 이런 자료들이 모여 직원의 니 내 능력 개발에 필요한 토대를 만들게 됩니다. 피드백은 매니저나 관리 저 혼자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해당 직원이 참여하여 자신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 알도록 하여 같이 행동 방안을 만들고 작성하여, 이에 따른 계획을 언제까지 실천할 것인지도 계획해야 합니다. 매니저는 피드백이 종료되면 이러한 행동 방안이 계획대로 잘 실천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이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매니저 또한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팀원들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면 다음은 자시의 뒤를 이을 사람이 누군지를 파악하여 그들에게 업무를 조금씩 분담합니다. 스텝이 매니저의 업무를 분담하게 되면 업무의 양은 늘어나겠지만 맡은 일을 넓게 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며 이것은 스텝의 능력을 끌어올려 줄 것입니다. 이렇게 업무를 분담하면 매니저는 시간관리가 가능해지며 스토어 매니저의 업무 분담을 나눠가질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업무를 자신의 팀원에게 분담하게 되면 미처 알지 못했던 스템의 일처리 능력을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고 나아가서 자신의 자리를 이을 다음 매니저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업무 승계 계획은 매장 영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숙제입니다. 이런 업무 승계가 잘 이루어져야 스텝을 키울 수 있고 다른 매장을 오픈했을 때 능력을 가직 직원을 매니저로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장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상당히 중요한 과제로 기업이 성장하고 커나가는데 꼭 필한 일인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니저의 업무 중 인사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에 관련된 사항은 비밀을 지켜야 할 사항이 많고 어떤 인사방침을 세우냐에 따라 기업의 이미 지나 입사를 지원하는 직원의 퀄리티가 달라지므로 항상 주의하고 더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인사 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조직의 인사업무를 맡은 매니저는 기업의 인사 문화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국가에서 정하고 있는 법률 및 법규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사에 관련된 사항을 결정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인사는 직원의 직장 내 문화와 직결되기 때문에 국가에서 정하는 법률이나 법규가 허용하는 범위뿐만 아니라 개개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능력에 맞는 급여와 합리적인 근무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기업의 임원이 정하는 부분이므로 매니저는 관여할 부분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니저가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이 근무를 할 때 의도치 않게 업무량이 많아져 오버타임 근무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스토어 매니저의 승인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오버타임 근무를 한다면 반드시 시간을 체크해서 그에 따른 급여를 지급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근무를 지시할 때는 스텝의 상황을 고려해서 동의를 얻는 것이 먼저입니다.

처음 직원이 채용되면 교육을 받게 되고, 교육받은 내용이 몸에 익어 실무에 자연스러워지면 일의 능률이 올라가고 같은 일이라도 다른 직원에 비해 월등히 빠른 속도를 내게 됩니다. 모든 부분에서 뛰어난 자질을 가진 직원이 있다면 연말에 진행하는 직언 평가에서 좋은 점수로 급여를 올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굉장히 민감한 부분으로 직원의 업무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직원 업무 평가표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늘은 매니저의 인사업무 중 직원의 근무환경과도 연관된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이 부분은 직원이 근무를 결정하는 가장 민감한 부분으로 매니저가 반드시 긴밀히 관리할 필요가 있는 부분임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인사처리에 관한 부분을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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