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대형 매장] SPA 매장 매니저 업무- 매장 수익성 개선(22)
저번 시간에는 인사 매니저의 인사업무시 기업의 인사 방침과 직원의 근무환경개선에 관한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확인하고 오늘의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인사평가는 굉장히 민감한 부분으로 직원의 업무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직원 업무 평가표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렇게 공정하게 직원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진다면 직원은 만족스러운 환경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 이는 직원 평균 근속기간을 늘려 기업이 성장하는데 훌륭한 재원이 될 것입니다.
직원의 잦은 퇴사는 기업에 큰 부담일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매장근무는 숙련된 직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는 대형 매장일수록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을 처리하려면 숙련된 직원이 필요하고 그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임무를 충실히 잘 수행해야 매장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규모가 작은 매장은 매니저의 판매 스킬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고 매장의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규모가 작은 매장은 매니저의 능력은 극대화되어있고 상대적으로 직원은 시키는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직원의 갑작스러운 퇴사가 있어도 남은 직원과 매니저가 그 자리를 대신 채워서 일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형 매장과 SPA 매장은 어떨까요?
대형 매장은 정해져있는 루틴대로 움직여야 효율적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의 잦은 퇴사로 계산이 가능한 직원이 매니저 밖에 없다면 매장 운영이 가능할까요? 위에서 내려오는 지침에 따라 상품을 연출하고 마네킹에 옷을 입혀야 하며 각 섹션을 체인지 해야 하는 VM(비주얼 머천다이저)이 갑자기 퇴사를 하여 일에 공백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형 매장은 매니저의 능력이 아무리 크다 해도 꼭 필요한 필수 인원이 존재합니다. 매장에서 필요한 필수인원은 매니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매출 대비 인력에 지급되는 코스트를 생각해서 오차가 크지 않도록 계산되어야 합니다. 물론 직원의 능력 개발로 인해 적은 인원으로 같은 업무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직원의 근무환경을 위해 필요한 인원은 반드시 채용해서 몇 사람에게 업무가 너무 과중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매니저의 인사업무는 단순히 직원을 채용하고, 다른 부서로 이동시키거나 승진을 결정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매니저가 자신의 매장에 인사업무를 맡았다면 먼저 회사에서 결정한 인사방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인사업무는 인사담당 매니저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본사의 지침과 매장 매니저들의 피드백과 직원 평가표를 보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기업은 사업 운영 방식에 따라 인사방침을 세워두고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사를 결정할 때 독단적이지 않고 대화를 통해 결정하는 방법.
이에 따른 매뉴얼이 있고 피드백 자리인지 직원 평가 자리인지에 따라 나뉠어 있을 것입니다. 또 직원의 불만사항은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관해서도 방침이 있습니다. 직원의 소리를 적는 창구가 마련되어있든지 메일을 보낼 수 있는 곳이 있어 직원이 회사 내에서 가지는 불만을 알리고 처리하는 방침이 있을 것입니다.
인사팀은 직원이 처음 입사를 하게 되면 이런 인사방침을 직원에게 알려주고 이를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인사방침은 서면으로 작성돼야 하며 직원이 채용되어 입사하게 되면 반드시 각 기업에서 요구하는 윤리에 관한 사항을 체크하고 서명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국가의 법에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기업의 윤리강령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윤리강령은 매우 중요한 직원의 의무로서 입사시 매니저는 신입직원의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내용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줘야 합니다. 또 이를 어길 시에는 어떤 처벌이 따르는지에 관해서도 알려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요즘은 개인 SNS가 생활화되어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개인 SNS에는 자신이 느낀 점이나 지금 생활하는 모든 것을 주로 올리는데 아무 생각 없이 사내에서 올린 사진 한 장이 기밀 유출로 이어져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무심코 찍은 사진의 한 부분에 외부로는 알려져서는 안되는 회사의 중요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직원에게 상기시키는 일은 인사담당 매니저에게는 중요한 일입니다.
이런 스텝 개개인의 업무능력부터 유리적인 부분까지 다양한 시간으로 관리가 이루어져야 좋은 직장문화와 직원의 만족스러운 근무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 모든 부분은 인사담당 매니저 혼자 관리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팀원들과 매니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인사 관련 업무를 유연하게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은 명심해야 합니다.
자 이렇게 좋고 직원이 일하고 싶은 근무환경을 만들었다면 이런 회사와 매장이 잘 운영되야 계속 좋은 직장에 직원들이 근무하며 만족하는 연봉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매장이 오래도록 존속이 가능할까요?
무엇보다 첫 번째는 이익을 창출해야 할 것입니다. 자원봉사자가 아닌 다음에야 매장에서 무료로 근무를 하고 싶은 직원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직원에게는 그들이 일한 만큼의 급여를 지급해야 하는데 매장의 경우는 상품이 팔리고 이윤이 남아야 직원의 급여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또 급여를 지급하고 매장에서 지출한 매장 운영비를 제외하고 수익이 남아야 매장을 오픈한 기업은 계속 매장을 지원하고 관리할 것입니다.
만약 이윤을 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기업은 매장이 이윤을 내지 못하는 요소를 다각도로 관찰할 것입니다. 매출에 비해 직원의 수가 많은지, 매장에 판매될만한 상품이 없는지, 상품은 많은데 고객의 유동인구가 적은 자리에 위치해있는지, 주변 상권의 매출도 다 낮은지 들을 면밀히 조사한 다음 수익을 내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할 것입니다.
보통 첫 번째가 인원 감축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쉬운 방법으로 지출을 줄여 숫자상으로 보이는 이익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 이런 방법으로 숫자상의 이익을 만들어냅니다. 물론 종국에는 인원 감축은 매장의 서비스 질을 낮추어 고객의 재방문율이 떨어집니다. 또 몇 명의 직원에게 업무가 과중되어 직원의 잦은 이직이 발생하고 결국은 더 낮은 매출로 매장을 폐업하게 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거의 대대 분의 기업들이 인원 감축을 첫 번째로 행합니다.
두 번째는 어떤 방법을 행할까요?
이 부분은 다음 시간에 마저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인사업무 중 윤리강령에 관한 부분과 매장 수익성의 한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수익이 낮아 이윤을 남기지 못하면 기업이 매장의 수익 개선과제로 실행하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의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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