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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 매장] SPA 매장 매니저 업무- 매장 수익성 개선(23)

by 파피플라워 2018. 1. 31.

패션업계/대형 매장] SPA 매장 매니저 업무- 매장 수익성 개선(23)


저번 시간에는 인사업무 중 윤리강령에 관한 부분과 매장 수익성의 한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전달 내용을 짚어보고 수익이 낮아 이윤을 남기지 못하면 기업이 매장의 수익 개선과제로 실행하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저번 시간에 인사 매니저가 신입직원의 입사시 계약서와 함께 서명을 받아야 할 윤리강령에 관하여 설명했습니다.
윤리강령이란 기업에서 정하고 있는 윤리적인 행위에 관한 내용을 서면으로 작성된 것으로 모든 직원은 입사를 하면 이것을 신중히 읽어보고 서명을 해야 합니다. 서명을 한다는 것은 이 강령을 충분히 이해했고 따르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사팀은 직원이 처음 입사를 하게 되면 이런 인사방침을 직원에게 알려주고 이를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윤리강령은 매우 중요한 직원의 의무로서 입사시 매니저는 신입직원의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내용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줘야 합니다. 또 이를 어길 시에는 어떤 처벌이 따르는지에 관해서도 알려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요즘은 특히 개인 SNS 활동을 많이 하는 만큼 이에 따른 문제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내에서 올린 사진 한 장이 기밀 유출로 이어져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도 빈번히 일어납니다.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무심코 찍은 사진의 한 부분에 외부로는 알려져서는 안되는 회사의 중요 정보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직원에게 상기시며 야하고 이는 인사담당 매니저에게는 중요한 일입니다.
이런 스텝 개개인의 업무능력부터 유리적인 부분까지 다양한 시간으로 관리가 이루어져야 좋은 직장문화와 직원의 만족스러운 근무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모든 부분은 인사담당 매니저 혼자 관리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팀원들과 매니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인사 관련 업무를 유연하게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저번 시간에는 매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존속 가능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윤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했습니다. 





만약 이윤을 내지 못하는 매장이 있다면 기업은 매장이 이윤을 내지 못하는 요소를 다각도로 관찰할 것입니다. 매출에 비해 직원의 수가 많은지, 매장에 판매될만한 상품이 없는지, 상품은 많은데 고객의 유동인구가 적은 자리에 위치해있는지, 주변 상권의 매출도 다 낮은지 등 을 면밀히 조사한 다음 수익을 내지 못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할 것입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첫 번째 이윤을 내기 위한 행동으로 인원 감축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는 어떤 방법을 행할까요?

단기적으로 매출을 오릴 수 있는 방안 중 가장 쉬운 세일이나 대형 프로모션을 기획합니다. 물론 이것도 임시방편 밖에는 되지 못하지만 세일이나 프로모션을 기획해 이슈를 만들고 이슈를 통해 홍보를 하고 고객이 매장으로 유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장기적으로 이 방법은 매장의 질을 떨어트리고 계속 세일 물건만 팔리게 돼서 신상품의 입고가 지연되게 되고 신상품이 입고된다 하더라도 세일을 겪었던 소비자는 세일을 기다리며 상품을 사지 않습니다. 그러면 세일을 하지 않으면 상품이 판매되지 않는 악순환을 거듭하고 결국 이윤이 줄어들게 되며 매장은 아웃렛처럼 세일 상품만 가득하게 변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실제적으로 대형 매장의 본사는 이런 방법으로 매장의 매출이 오를 것이라 기대하고 세일을 감행합니다. 아마도 단기적으로 보여야 하는 자신의 실적과 관계가 깊으리라 생각됩니다. 


이것 말고도 매장의 매출이 발생하지 않고 이익이 적거나 줄어들면 본사에서 실시하는 매장 개선방안은 많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실제로 제가 근무하며 느낀 바로는 본사는 대부분 대책이 없습니다.

안타깝지만 이는 사실입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방안은 매장을 폐업하는 것뿐입니다.
그래서 본사에서 매장의 이윤을 내기 위한 방법에 돌입하기 전에 매장에서 실적을 개선하고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절대적으로 마련해야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 매장을 오픈할 때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좋은 자리에 입점하면 매출이 오르겠지만 이는 매장의 매니저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매장이 오픈한 다음부터 매장의 매니저 팀과 팀원이 매출을 올리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요?
수익성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다음 시간에는 매장의 수익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어떻게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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