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매니저 업무- 인사 업무(21)
저번 시간에는 매니저의 인사업무 중 직원의 근무환경과도 연관된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이 부분은 직원이 근무를 결정하는 가장 민감한 부분으로 매니저가 반드시 긴밀히 관리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잠시 저번 시간에 공유했던 내용을 체트하고 오늘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에 관련된 사항은 비밀을 유지해야 할 사항이 많고 어떤 인사방침을 세우냐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 혹은 입사를 지원하는 직원의 퀄리티가 달라지므로 항상 주의하고 더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인사업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 매니저가 직접 관여하여 바꿀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은 무엇일까요?
먼저 조직의 인사업무를 맡은 매니저는 기업의 인사 문화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국가에서 정하고 있는 법률 및 법규에 위반되지 않는지를 확인하고 인사에 관련된 사항을 결정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인사는 직원의 직장 내 문화와 직결되기 때문에 국가에서 정하는 법률이나 법규가 허용하는 범위뿐만 아니라 개개인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능력에 맞는 급여와 합리적인 근무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은 기업의 임원이 정하는 부분이므로 매니저는 관여할 부분이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니저가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이 근무를 할 때 의도치 않게 업무량이 많아져 오버타임 근무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스토어 매니저의 승인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오버타임 근무를 한다면 반드시 시간을 체크해서 그에 따른 급여를 지급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근무를 지시할 때는 스텝의 상황을 고려해서 동의를 얻는 것이 먼저입니다.
처음 직원이 채용되면 교육을 받게 되고, 교육받은 내용이 몸에 익어 실무에 자연스러워지면 일의 능률이 올라가고 같은 일이라도 다른 직원에 비해 월등히 빠른 속도를 내게 됩니다. 모든 부분에서 뛰어난 자질을 가진 직원이 있다면 연말에 진행하는 직언 평가에서 좋은 점수로 급여를 올려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굉장히 민감한 부분으로 직원의 업무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직원 업무 평가표에 따라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렇게 공정하게 직원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진다면 직원은 만족스러운 환경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 이는 직원 평균 근속기간을 늘려 기업이 성장하는데 훌륭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직원의 잦은 퇴사는 기업에 큰 부담일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매장근무는 숙련된 직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는 대형 매장일수록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을 처리하려면 숙련된 직원이 필요하고 그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임무를 충실히 잘 수행해야 매장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때에 따라 작은 매장은 매니저의 판매 스킬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고 매장의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규모가 작은 매장은 매니저의 능력은 극대화되어있고 상대적으로 직원은 시키는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직원의 갑작스러운 되사가 있어도 남은 직원과 매니저가 그 자리를 대신 채워서 일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형 매장과 SPA 매장은 어떨까요?
대형 매장은 정해져있는 루틴대로 움직여야 효율적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의 잦은 퇴사로 계산이 가능한 직원이 매니저 밖에 없다면 매장 운영이 가능할까요? 위에서 내려오는 지침에 따라 상품을 연출하고 마네킹에 옷을 입혀야 하며 각 섹션을 체인지 해야 하는 VM(비주얼 머천다이저)이 갑자기 퇴사를 하여 일에 공백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형 매장은 매니저의 능력이 아무리 크다 해도 꼭 필요한 필수 인원이 존재합니다. 물론 직원의 능력 개발로 인해 적은 인원으로 같은 업무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직원의 근무환경을 위해 필요한 인원은 반드시 채용해서 몇 사람에게 업무가 너무 과중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인사업무에는 위와 같은 부분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인사업무는 단순히 직원을 채용하고, 다른 부서로 이동시키거나 승진을 결정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매니저가 자신의 매장에 인사업무를 맡았다면 먼저 회사에서 결정한 인사방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인사업무는 인사담당 매니저 개인의 결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본사의 지침과 매장 매니저들의 피드백과 직원 평가표를 보고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기업은 사업 운영 방식에 따라 인사에 따른 방침을 세워두고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사를 결정할 때 독단적이지 않고 대화를 통해 결정하는 방법.
이에 따른 매뉴얼이 있고 피드백 자리인지 직원 평가 자리인지에 따라 나뉠어 있을 것입니다.
직원의 불만사항은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관해서도 방침이 있습니다. 직원의 소리를 적는 창구가 마련되어있든지 메일을 보낼 수 있는 곳이 있어 직원이 회사 내에서 가지는 불만을 알리고 처리하는 방침이 있을 것입니다.
다양성에 관해서는 어떤 방침이 있는지, 복장 규정이나 헤어 또는 메이크업에 관한 규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보 보안에 관한 방침도 있을 것입니다. 화사의 문서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다든지 회사 내에서 중요한 문서를 다루는 곳을 사진 찍어 개인 SNS에 올리는 것을 금하는 방침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인사팀은 직원이 처음 입사를 하게 되면 이런 인사방침을 직원에게 알려주고 이를 반드시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이를 어길 시에는 어떤 처벌이 따르는지에 관해서도 알려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오늘은 인사 매니저의 인사업무시 기업의 인사 방침과 직원의 근무환경개선에 관한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매니저의 업무 중 매장의 수익을 관리하는 수익성 부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의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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