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VM(비주얼 머천다이저) 의 주간 업무 계획(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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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VM(비주얼 머천다이저) 의 주간 업무 계획(5)

by 파피플라워 2018. 1. 8.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VM(비주얼 머천다이저) 의 주간 업무 계획(5)


저번 시간에는 매니저가(VM & 플로어 매니저) 매장에서 매출 관리를 위해 체크해야 하는 부분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체크하고 이번 시간 내용을 적어보려 합니다. 




매출 관리를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또 시후 관리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매일, 매주, 매달로 나눠서 체크해야 되는 부분을 리스트로 작성해 매장의 모든 매니저가 동일한 컨디션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SPA 브랜드 매장이나 대현 매장은 스템의 수가 많아 스케줄 근무를 하게 되고 휴일 역시 종일 하지 않기 때문에 매니저가 자리를 비운다고 해서 매장의 컨디션이 달라지면 안 됩니다. 그렇기에 동일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항상 같은 매장 커디 선과 매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VM과 플로어 매니저는 매출과 자신의 팀 양쪽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팀원들에게는 동기부여를 하고 롤모델이 돼야 하며 항상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VM과 플로어 매니저는 매장에서 매출을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같이 플로어를 돌며 체크해야 합니다. 매출을 체크하고 문제점과 의문점을 적은 후 플로어를 돌면 직접 눈으로 확인합니다.

 

매출 체크가 끝났다면 먼저 플로어에서 놓치고 있는 판매기회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매출이 높은 상품이 좋은 위치에 충분한 수량을 확보하고 연출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 반응이 없는 상품은 위치 선정의 문제가 있는지 계절에 맞지 않는지, 매력이 없는 상품인지를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다음 체인지를 위해 신상품의 자리를 정하고 쇼윈도와 매장의 연출 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구석구석 매장의 청결상태를 파악합니다. 이는 큰 규모의 매장이 수록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구석이나 바닥에 떨어진 옷은 없는지, 비어있는 피팅룸에 옷이 그대로 방치되어있지는 않은지, 집기에 먼지가 쌓여있지 않은지, 계산대 위에 계산에 관련 없는 집기가 올려져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청결관련 사항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아침저녁으로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고 눈으로도 수시로 체크해야 합니다. 이는 보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플로어를 돌면서 매출에 관한 전반적인 체크가 끝났다면 매니저 룸에서 보완할 사항을 언제 어떻게 누가 할 것인지를 정해서 업무를 분담하고 액션을 취합니다. 계획의 마지막은 업무를 분담하고 다음 액션을 취하는 것까지입니다.

여기까지가 우리가 저번 시간에 알아보았던 내용입니다. 오늘은 매출 관리를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매장에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장의 컨디션이 매력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VM(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비주얼 머천다이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VM(비주얼 머천다이저)가 일주일 동안 매장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저번 시간에 VM(비주얼 머천다이저)가 계획을 세우는 부분을 알아보았는데 그 부분을 먼저 체크해주세요. 그 내용에 따라 계획을 세웠다면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에는 각 매니저 팀과 함께 플로어를 돌며 고객의 눈으로 매장에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매장이 매력적으로 연출이 이루어져 있는지, 매장에 들어서면 사고 싶은 물건이 있는지, 사고 싶은 물건은 충분한 사이즈와 수량을 가지고 적절한 위치에 쇼잉이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매장을 돌아본 후 체크한 사항을 다른 매니저 팀과 함께 언제 어떻게 보완할지에 대해 계획하고 업무를 처리합니다. 매장 관리 팀과 같이 브리핑을 하며 플로어 체크사항을 얘기하고 매출과 입고 상품에 관해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나눕니다. 또 플로어 체크 후 각팀에 위임한 업무에 관해 팔로우업이 만족할 수준으로 완료됐는지 체크합니다.
 

화요일은 매력적인 상품이 판매코너에 연출되어있는지 체크하고 판매 추이를 지켜봅니다. 월요일 계획에 따른 각 위임 업무가 잘 유지되고 팔로우업 됐는지 확인합니다. 상품의 연출이 매력적인지 확인하고 가격 사인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프로모션에 들어간 상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수요일은 화요일과 동일한 부분을 체크하며 각 팀의 스템 멤버 중 교육이 필요한 직원이 있거나 교육 중인 직원이 있다면 교육생의 업무 이해도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월요일에 실시한 플로어 체크 리스트의 보완할 부분이 완료되었는지 최종 체크합니다.

목요일도 동일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주말을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물량 체크고객 동선에 따른 제품 연출 상태를 체크합니다.
 
금요일은 주말을 위한 준비를 좀 더 철저하게 완료해야 합니다. 저번 주 주말 매출과 판매량을 파악하고 주말을 위한 가벼운 플로어 체인지를 실시합니다. 체인지를 마쳤다면 가격 POP 와 상품을 다시 한번 체크합니다. 또 주말을 위해 입고된 상품의 물량을 확인하고 인기 있는 상품이나 시즌에 맞는 판매가 높은 상품의 수량을 미리 파악해야 체인지 할 때 그 상품 위주로 연출을 하고 주말 매출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토요일은 일주일 중 가장 매출이 높은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주말을 대비해서 갑자기 세일에 들어간 상품을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날은 체인지보다 매출에 신경을 쓰면서 상품이 플로어로 계속 나올 수 있도록 창고에서 상품을 플로어로 끄집어 내는 것에 집중합니다. 상품의 판매 속도와 상품의 연출 속도가 적절히 맞아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플로어가 바빠도 항상 깨끗하고 매력적인 연출 상태를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일요일은 토요일과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며 매장의 매인 위치에 상품이 품절됐는지 확인하고 사이즈가 깨졌거나 품절된 제품이 있다면 비슷한 제품으로 재빨리 바꿔주며 적절히 대처합니다. 또한 갑자기 세일이나 프로모션에 들어간 상품이 없는지 확인하고 고객이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수시로 체크합니다. 이것은 고객 서비스와도 연관이 있는 행동으로 직접적인 매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VM(비주얼 머천다이저)가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주간에 해야 하는 일을 체크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매장의 비주얼과 수익은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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