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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매출을 올리는 아이디어 실행 방법(7)

by 파피플라워 2018. 1. 12.

패션업계/대형매장] 매장 수익성 관련-  매출을 올리는 아이디어 실행 방법(7)



저번 시간에는 매장에서 비주얼과 수익성을 관리하려면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에 관해 체크해보았습니다. 매출 목표와 상품관리, 직원관리 이 세 가지는 수익성을 기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이 부분을 잠시 체크하고 수익성을 올리는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을 전달하겠습니다. 




매력적이고 트렌디하게 꾸며진 매장은 항상 매출이 높을까요? 비주얼과 수익은 어떻게 연관 지을 수 있을까요?

매장을 좀 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니저 팀들 간의 팀워크와 팀원들 간의 팀워크가 아주 중요합니다. 각 팀원들은 매니저의 지휘하에 자신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인지해야 합니다.

매니저는 매출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매출 목표는 연간 매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월로 분할합니다. 매일의 목표가 완성되면 이제 시간당 판매 목표를 설정합니다. 시간당 판매 목표를 설정하면, 시간당 몇 명의 고객이 매장에 유입되었고 그중 몇 퍼센트가 구입을 했으며, 구입한 품목의 수량과 금액을 예상한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팀 멤버와 이를 공유하고 어떤 액션을 취해서 플로어의 고객에게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게 됩니다. 

 


상품관리에는 매장으로 입고되는 상품과 출고되는 상품을 관리하는 것부터 입고된 상품을 효율적으로 스탁에 보관하고 적시에 플로어로 빼내고 연출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상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항상 상품의 상태를 살피고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분실하지 않도록 하는 것까지, 이 모든 게 상품관리에 속합니다. 

이렇게 매출 목표를 정하고 상품관리를 했다면 다음은 직원관리를 해야 합니다. 직원관리는 가장 힘들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인적자원을 가장 불안한 요소로 분류하기도 했습니다. SPA 매장이나 대형 매장을 운영할 때는 직원관리의 기본이 되는 직원 교육훈련 매뉴얼이 명확하게 존재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매뉴얼이 없다면 시간을 들여 반드시 만들어야 함을 잊지 마세요. 이는 더디고 힘든 작업이더라도 모든 스텝이 같은 퀄리티를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교육방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직원 교육에 관한 부분을 조금 더 살펴보고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 아이디어를 만들고 그 아이디어를 수익과 연결 짓는 부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매장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장을 매력적으로 꾸미고 매출을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롭고도 혁신적인 방법으로 업무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우선 각 팀원들끼리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서 매출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디어는 직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낼 수 있으며, 이런 분위기를 만들어야 좋은 아이디어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디어가 결정되면 그 아이디어를 키우고 발전시키기 위해 모든 팀원과 매니저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매출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매출을 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첫 번째로 팀원들은 구체적인 목표를 인지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목표는 현실적으로 세워야 하고 목표 달성 시기도 세워야 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를 기억하며 매출을 올리기 위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봅니다. 


아이디어는 착안만큼이나 관리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이디어에 따른 결과가 어떤지 철저하게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적절히 배분해 결론을 유출할 수 일어야 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아이디어는 매장의 매출을 신장할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되며 다른 매장에도 그 아이디어를 공유해 매출 신장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아이디어가 좋은 매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디어가 상공할 확률은 굉장히 희박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아이디어 내기를 망설이지 마세요. 매니저는 팀원들이 혹시나 아이디어의 결과가 좋지 않을까 봐 망설이고 있다면 그들을 다독여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이 많은 아이디어 중 한 가지만 성공한다고 해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용기 있게 실천하여야만 좋은 결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디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단한 예로는 계절이나 그날그날의 날씨에 따른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가 온다면 우산이나 우비를 계산대나 매장 출입구에 놓아 매출을 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다는 일기예보를 들었다면 카디건이나 아우터를 매장의 핫스폿에 연출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 피팅룸에 에스트 아이템이나 그날 들어간 세일 상품을 연출해서 고객의 눈에 자연스럽게 띄게 하여 입어볼 수 있게 하고, 매출로 연결 지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간단한 액세서리나 손 쉬게 집어갈 수 있는 제품을 계산대 옆에 배치함으로써 고객의 충동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형마트에서 계산을 하려고 줄을 길게 서있다가 그 주변에 있는 껌이나 초콜릿 등을 집어 같이 계산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것입니다.

단순히 아이쇼핑을 하는 사람보다 상품을 구입하기로 결정한 사람의 지갑을 여는 게쉽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쇼핑을 할 때 물건을 많이 들고 있는 고객에게 쇼핑 바구니를 나누어 주는 것도 구매를 촉진시키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것도 마트에서 카트를 밀며 쇼핑을 하면 무게를 느끼지 못해 필요한 것 이상의 물건을 담는 것과 마찬가지의 현상입니다.

이렇듯이 간단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것을 매출로 연결하는 액션이 필요하고, 액션을 세웠다면 팀원들과 최선의 노력을 해서 액션이 매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이디어와 실행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팀원들과 공유하여 보완점을 알아내는 것 또한 다음의 아이디어를 위해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오늘은 매출 신장을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실행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설명해 봤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호흡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매장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인 상품, 즉 매장 물류에 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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