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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 능력 개발(17)

by 파피플라워 2018. 1. 25.

패션업계/대형매장] SPA매장 직원관리- 직원 능력 개발(17)


저번 시간에는 직원 능력 개발 중 가장 중요한 피드백과 대화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새로 채용된 직원뿐만 아니라 매장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은 각자의 능력을 키울 의무가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의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자신이 성장하여 능력을 보이면 승진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자리를 채워줄 누군가를 키울 수도 있습니다. 보통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면 개개인의 성취할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 개발도 필요하지만 자신을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관리도 필요합니다. 





잠시 저번 시간의 내용을 짚고 넘어가자면 직원은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장점과 보완할 점을 알아야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 자신의 평가는 본인 스스로도 필요하지만 외부로부터의 평가도 필요합니다. 일을 할 때는 내가 보는 자신과 타인이 보는 자신이 다를 때가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단점이 타인의 시선으로는 장점이 될 수도 그 반대가 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피드백입니다. 피드백은 직원과 매니저를 동시에 성장시키고 유대관계를 끈끈하게 만들어주는 훌륭한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일상 근무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며, 직원과의 대화 시간을 정기적으로 마련해 피드백이 직원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이때 매니저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피드백의 목적은 직원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정기적인 피드백 자리는 분기별, 또는 6개월에 한번 정도로 정해놓는 것이 좋으며 트레이닝을 받는 직원에게는 일주일을 넘기지 말고 가벼운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피드백이란 따로 자리를 마련하지 않고 근무 생활을 하며 대화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피드백 내용은 교육을 진행할 때 문제점은 없는지, 교육의 진행속도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피드백을 진행하는 매니저는 피드백 자리는 실수한 것에 대한 경고를 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직원이 근무를 하면서 느끼는 점이나 자신의 성장을 위해 바라는 점, 또는 배우고 싶은 것을 파악하고 잘하는 부분은 칭찬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피드백의 목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신뢰는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평소 매니저는 직원과의 유대관계를 위해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자신의 팀원의 상태가 어떤지 관리하는 것이 유대관계를 위해 좋습니다.
또 서로를 배려하고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며 지위가 높을수록 직원이 느끼는 중압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언어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줬다면 반드시 피드백을 준 사항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사후관리를 해야 합니다. 사후관리는 무척이나 중요하며, 피드백 자리에서 기간을 정해 언제까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관하여 결정하고 피드백 자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스토어 매니저는 각 섹션을 맡고 있는 플로어 매니저 혹은 섹션 매니저를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요? 매니저들은 보통 다른 회사에서 경력을 쌓아 매니저로 채용되었거나 스텝에서 능력 개발을 통해 매니저로 프로모션 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어떤 경우건 매니저의 자질이 있으므로 그들은 매니저의 직함을 달고 있는 것입니다. 먼저 매니저의 업무를 겪어봤던 스토어 매니저로서 매니저를 믿어주고 그들에게 업무를 분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형 매장 규모가 큰 만큼 혼자서 일처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업무를 분담하는 것은 일의 시간을 단축하고 매니저의 능력을 키우는 일이기도 합니다. 또 업무를 분담하면서 매니저의 능력은 시험하고 그들의 장점과 보완점을 파악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매니저들은 자신에게 업무를 분담해주는 스토어 매니저를 보고 단신의 신뢰를 느낄 것입니다. 


물론 처음 맡은 업무는 여러 리스크가 따릅니다. 실수를 하는 매니저도 있을 것이고 계획된 시간 안에 업무를 마치지 못하는 매니저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 역시 피드백 자리를 통해서 같이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스토어 매니저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SPA 브랜드 매장이나 이와 유사한 대형 매장을 운영할 때 가장 힘든 부분은 동시에 많은 일이 발생하고 빠르게 상황을 해결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빠른 판단력과 업무의 우선순위입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면 같은 시간에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고 업무 분담 역시 자연스럽게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장에서 항상 해야 하는 일과 자주 발생하는 일은 미리 계획을 세워서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정해놓으세요. 그러면 나머지 돌발 상황에 대해서도 여분의 시간이 생겨 유연하게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스토어 매니저나 플로어 매니저는 모든 팀원들이 각자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매니저가 맡은 주요 직무 중의 하나가 직원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고 그들 가까이에서 근무하며 일상 업무의 처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좋은 업무처리에 관해서는 칭찬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피드백을 통해서 직원이 좀 더 효율적으로 근무에 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줘야 합니다. 


오늘은 직원의 능력 개발의 한 부분인 피드백과 스토어 매니저가 매니저의 능력을 개발하는 부분, 업무의 처리 방식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직원의 능력 개발의 다른 부분을 돔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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