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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 대형 매장] 직원 교육훈련 시 주의해야 할 점(1)

by 파피플라워 2017. 12. 25.

패션업계와 대형 매장에서 직원 교육훈련 시 갖춰야 할 자세(1) 


요즘은 마트도 대형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들고 의류매장도 마찬가지로 대형 매장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구조가 되어 버렸습니다. 규모가 큰 매장에는 많은 고객들이 오고 그 고객들을 상대해야 하는 상당수의 직원들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직원을 뽑고 교육하는 시스템 역시도 필요합니다. 이는 의류매장뿐만 아니라 대형 매장을 운영하려면 어떤 곳이든 필요하고, 그에 따른 매뉴얼을 만들어 모든 직원이 같은 교육을 받고 같은 매장 운영 능력과 고객을 향한 서비스의 기술을 습득한다면 매장을 넘어 패션업체에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형 매장에서 직원을 교육할 때 교육을 지도하는 트레이너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교육의 훈련 자는 먼저 자신에게 교육을 받는 참가자, 즉 새로운 직원을 신뢰하고 그들의 가능성을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그들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지금은 이제 막 입사한 신입직원일지라도 그들은 미래의 매니저와 매장을 이끌 스토어 매니저임을 잊지 마세요.
각 매장에는 매장을 운영하는 시스템과 그에 따른 지침서가 있을 것입니다. 트레이너는 이런 지침서를 바탕으로 교육에 참가하는 직원의 역량과 받아들이는 속도를 면밀하게 관찰하면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 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는 교육받는 직원 개개인의 이 전 경력을 파악하여 교육을 진행한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교육이 시작되면 그 직원의 능력을 믿어주고 꾸준하게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교육에 참가하는 직원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처음 교육에 임하는 직원을 담당하는 트레이너는 이런 자세로 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교육에 참가하는 직원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할까요?

교육에 임하는 직원 역시 자신의 교육을 담당하는 트레이너가 자신의 성장을 돕고 능력을 개발하여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을 믿고 신뢰해야 합니다. 트레이너는 먼저 이런 교육을 받았으며 교육으로 인한 지식 습득과 매장에서 체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을 교육할 것입니다. 트레이너는 지도자로서 교육의 기초가 되는 각종 이론을 배우고 매장 실무에서 접목하며 적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이론과 실무의 간격을 좁히고 최선의 결과를 향해 나아가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교육을 받으며 부족한 부분은 질문을 통해 보완하고 트레이너가 알려준 자신의 피드백을 통해 발전해나가야 할 부분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부분을 알게 될 것입니다. 

교육을 받는 직원 역시 트레이너에게 교육에 관한 피드백을 주어 교육시스템 역시 여러 교육생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피드백을 통해 다듬어지고 발전하여 점차 질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여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새 직원들의 교육을 진행하는 트레이너와 교육을 받는 트레이니가 교육시 갖춰야 할 자세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부분을 다시 요약해보자면 교육을 하는 트레이너와 교육을 받는 트레이니는 서로 간에 상호 신뢰하며 서로 존중해야 합니다. 교육을 담당하는 지도자는 트레이너로서 교육을 받는 직원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입니다. 그들의 성장과 가능성을 믿으며 트레이닝의 이전 직장에서의 교육수준에 따라 트레이닝할 범위를 계획하고 교육받는 직원이 받아들이는 속도에 따라 교육의 수준이 결정되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교육시에는 자신이 현장에서 느낀 점이나 처음 그룹에 합류했을 때의 기분을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론과 실무에서 다른 점과 같은 점 등을 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애장에서 가지고 있는 교육 매뉴얼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점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매뉴얼은 모든 대형 매장이 하나의 그룹에 속해져있음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매뉴얼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수많은 경험과 시도를 통해 얻어진 최선의 방향제시입니다.

 

그러므로 큰 틀은 반드시 매뉴얼 안에서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매뉴얼 안에서 부수적인 것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 직원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을 받는 직원은 트레이니로서 본인의 교육을 담당하는 트레이너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궁금한 점은 반드시 물어보고 해결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교육을 시작하면서 받게 되는 매뉴얼에 따라 교육이 진행되지만 상황에 따라 개인차에 따라 교육의 순서가 달라지거나 생략하는 경우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이때 의문이 생기거나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기면 지체하지 말고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론적인 교육과 실무에서는 어쩔 수 없는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론교육을 하는 이유는 교육받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활용하기 위함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이 이론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무에서 활용돼야 제대로 된 트레이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배우고 습득한 이론을 실무에 사용하면서 매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교육의 가장 큰 역할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느낀 점을 잘 기억하고 어떻게 해결하였는지도 잘 적어 두 시기 바랍니다. 


지금 교육을 받고 있는 직원 역시 다음에는 교육자인 트레이너로서 교육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때 자신에게 교육을 받는 트레이니에게 본인이 겪었던 일은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렇게 교육을 진행하는 지도자와 교육에 임하는 직원은 함께 서로 소통하며 대화하고 매장의 매뉴얼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서로 성장할 것입니다.

교육에 따른 성공은 교육을 담당하는 트레이너와 교육을 받는 트레이니가 어떻게 상호 협력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서로의 능력을 끌어내고 개발하여 회사와 함께 성장해나가는 것이 가장 큰 결과이자 성과임을 기억하세요.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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