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또는 대형 매장에서 직원 교육훈련 시 피드백 과정에서 교육생이 갖춰야 할 자세(4)
저번 시간에는 대형 매장에서 직원을 교육할 때 가장 중요한 성장 수단인 피드백을 줄 때 주의할 점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피드백은 교육과정에서 교육자와 교육생 모두에게 중요하며 피드백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교육자와 교육생 모두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교육자는 교육생에게 어떤 자세로 어디에서 어떻게 피드백을 주는 것이 옳은지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저번 시간의 내용을 요악해보고 오늘의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교육자가 교육생에게 피드백을 줄 때에는 크게 6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객관적인 시선으로 피드백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해야 하고 피드백을 줄 때 비관적인 어조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긍정적인 어휘를 사용해야 합니다.
둘째 피드백에는 말로 전달하는 간단한 피드백과 문서로 작성하여 전달하는 공식적인 피드백이 있는데 간단한 피드백의 경우 발생 즉시 당사자에게 즉각적이고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피드백을 전달할 때는 피드백을 받는 교육생의 감정을 고려해서 상대를 종중하는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피드백시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교육생이 열린 마음으로 피드백을 저극 수용하여 자신이 받은 교육을 자신이 성장하는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넷째 교육자가 피드백을 줄 때에는 교육생도 발언할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피드백 자리는 교육생이 교육자를 혼내거나 잘못을 지적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다섯째 교육자는 교육생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피드백 자리는 교육자가 교육생에게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는 자리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여섯째 교육자는 교육생이 자신의 피드백을 받아들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피드백 자리를 끝맺는 것으로 이번 피드백을 교육생이 어떻게 받아들어고 앞으로 자신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게 될지 결정짓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주는 교육자는 위의 내용을 기본자세로 매뉴얼에 따라 피드백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은 교육자가 교육생에게 가르치는 것을 전달하고 교육생은 전달받은 내용을 숙지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대형 매장에서는 항상 생각지 못했던 많은 일이 발생하고 그에 따른 유연하고 능동적인 사고로 사건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을 주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교육생에게도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즉, 피드백 자리는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고 교육생이 자신을 바라보는 것과 교육자가 교육생을 바라보는 시선이 같은지를 확인하는 과정 역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생은 어떤 자세로 피드백에 임해야 할까요?
오늘은 피드백 과정에서 교육생이 가져야 할 자세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피드백을 받는 교육생은
첫째 피드백을 주는 목적을 이해하고 피드백 내용을 경청하여야 합니다. 피드백은 교육자의 일방적인 훈계가 아닙니다. 피드백을 주는 목적은 피드백을 받는 교육생이 교육 진행과정 중에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지는 지 관해 알려주고 성장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는 것을 피드백을 받는 교육생은 이해해야 합니다. 물론 교육자가 피드 백전에 피드백의 목적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을 해서 교육생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또 피드백 내용을 전달할 때 교육생은 진지하게 경청하고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이해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질문하여 피드백 내용을 완전히 수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둘째 교육생은 교육과정에서 자신이 행동한 사항에 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 말은 교육생에게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교육이 진행되면서 교육생은 교육자로부터 많은 것을 듣고 보고 배울 것입니다. 교육이라는 과정은 배우는 것도 있지만 과정 속에서 교육생이 자신을 테스트하고 실무를 연습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배운 것을 실무에서 사용해보고 보완점을 체크하고 이 부분에 관하여 교육자에게 질문하고 노의 해야 합니다. 또 배운 것을 실무에 접목시킬 때는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본인의 뜻에 따른 것이 아닌 교육의 내용과 매뉴얼을 토대로 근거 있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따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셋째 자신의 행동이나 피드백 내용에 관하여 변명하지 않습니다. 교육자가 피드백 내용을 전달할 때는 분명 잘한 부분인 긍정적인 면에 관하여 피드백을 주고 보완할 점이나 실수에 관한 부분도 피드백 내용에 포함될 것입니다. 이때 교육생은 교육자에게 자신의 행동에 관하여 변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변명은 성장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피드백을 주는 사람인 교육자가 내용을 전달함에 있어 객관적인 피드백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피드백의 자리는 교육자가 교육생을 훈계하는 자리가 아니니 자신의 행동을 변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행동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면 그 부분에 관한 발언을 하면 됩니다. 피드백 자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변명을 하는 자리가 아닌 교육생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하면 좀 더 발전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지에 대해 대화하는 자리입니다.
넷째 교육생은 교육자의 피드백 내용에 관하여 사과하지 않습니다. 피드백 과정에서 교육자는 교육생의 미숙한 부분이나 실수한 부분에 관하여 알리고 보완할 점을 논의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교육생은 자신이 실수를 했다고 하여 교육자에게 사과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면 그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교육훈련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생은 실수를 지적받았다고 주눅이 들 필요도 사과를 할 필요도 없고, 피드백 내용을 잘 경청하고 보완할 점을 찾아 노력하여 자신을 발전시키면 됩니다. 이것이 피드백의 목적입니다.
다섯째 교육생은 교육자에게 피드백의 내용을 받아들였음을 알려줍니다. 교육생은 이번 교육이 자신을 위해 마련된 것임을 숙지하고 교육자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신뢰와도 연관이 있으며 교육자가 교육생에게 피드백은 주는 것은 온전히 교육생을 위한 것임을 인지하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피드백을 받는 교육생이 갖춰야 할 자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드백은 교육에서 무척 중요한 부분인 만큼 교육자도 교육생도 서로 최선의 성과를 끌어내 개 위해 위의 내용을 숙지하고 상호 간의 많은 대화로 같이 발전해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교육자가 교육생을 위해 교육훈련 계획은 어떻게 만드는, 교육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에 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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