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교육훈련계획 세우기
본문 바로가기
​ ​ ​ ​ ​ ​
​ ​
방송 & 연예 데일리 이슈/패션 & 스타일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교육훈련계획 세우기

by 파피플라워 2017. 12. 29.

패션업계 또는 대형 매장에서 직원 교육훈련 시 교육훈련계획을 세우는 방법(5) 


저번 시간에는 대형 매장에서 직원을 교육할 때 가장 중요한 성장 수단인 피드백을 줄 때 주의할 점 중 피드백을 받는 교육생의 기본자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내용을 적기에 앞서 간단히 저번 시간의 내용을 요악해볼까 합니다.
교육생이 교육자에게 피드백을 경청할 때에는 크게 5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교육생은 어떤 점을 주의하여야 할까요?
첫째 피드백을 주는 목적을 이해하고 피드백 내용을 경청하여야 합니다. 피드백은 교육자의 일방적인 훈계가 아닙니다. 피드백의 목적은 교육생이 조직에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잘 경청하고 보완할 점을 교육자와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둘째 교육생은 교육과정에서 자신이 행동한 사항에 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 말은 교육생에게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교육이 끝나고 현장에 나가게 되면 매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액션을 취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교육생일지라도 그때를 대비해 매뉴얼에 따른 신중한 결정과 빠른 액션을 취해야 하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셋째 자신의 행동이나 피드백 내용에 관하여 변명하지 않습니다. 교육자가 피드백 내용을 전달할 때는 분명 잘한 부분인 긍정적인 면에 관하여 피드백을 주고 보완할 점이나 실수에 관한 부분도 피드백 내용에 포함될 것입니다. 교육생은 자신의 행동에 관해 설명을 하여 이해시키면 될 뿐 변명을 자신의 행동을 납득시키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넷째 교육생은 교육자의 피드백 내용에 관하여 사과하지 않습니다. 피드백 과정에서 교육자는 교육생의 미숙한 부분이나 실수한 부분에 관하여 알리고 보완할 점을 논의하게 될 것입니다. 보완할 점은 교육자와 교육생이 어떻게 더 좋은 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이는 교육생을 성장시키기 위함이지 보완할 점을 발견하고 꾸짖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러니 사과가 아니라 발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다섯째 교육생은 교육자에게 피드백의 내용을 받아들였음을 알려줍니다. 교육생은 이번 교육이 자신을 위해 마련된 것임을 숙지하고 교육자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피드백 내용을 잘 받아들이고 이를 본인이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교육생이 교육자로 부터 피드백을 받을때 가져야할 기본자세입니다. 피드백은 직원교육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피드백을 주고 받을때 미리 위의 내용을 숙지하여 서로간의 오해나 마찰을 미연에 방지하고 성장동력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하여주시기바랍니다.  


그러면 오늘은 교육자가 교육생을 위해 교육훈련을 할 때 어떤 내용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는 것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교육훈련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대형 매장에서의 교육은 현장에서 교육이 병행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고 계획을 세웠다고 해도 계획이 틀어지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계획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계획을 꼼꼼하게 잘 세워놔야 훈련과정을 빠트리지 않고 교육생에게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자는 이점을 유념하고 훈련 계획을 세우는 일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자가 교육생을 맞기 전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 바로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는 일입니다. 교육자는 교육생의 역할에 따른 훈련과정의 전반적인 체계를 구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생이 스텝에서 플로어 매니저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다거나, VM이 되기 위해 훈련을 받는다면 이는 역할에 따라 다른 훈련 계획이 세워질 것입니다.
플로어 매니저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다면 매출 분석, 직원관리, 판매관리가 주를 이루게 될 것이고 이에 따른 교육플랜이 세워져야 합니다. 하지만 VM이 될 교육생이라면 교육내용이 달라지겠지요?
이처럼 교육생의 정보를 미리 받아 교육생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셔야 합니다. 그다음은 교육훈련 계획 양식을 만드는 것인데, 만약 교육훈련 계획 양식에 관한 매뉴얼이 있다면 그것을 토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하지만 매뉴얼이 없다면 교육생이 이수해야 하는 교육을 큰 단락으로 나눕니다. 플로어 매니저가 되기 위해 교육을 이수하는 교육생이라면 플로어 매니저가 되기 위해 받아야 하는 기본 교육을 적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출 관리, 고객 관리, 직원관리, 판매관리, 재고관리 등으로 나누고 이것을 다시 세분화하여 각 카테고리에 필요한 교육을 적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얼마큼의 시간을 할애하여 교육을 할 것이고 이론과 실무는 어떤 비중으로 나눌 것인가에 관해서도 계획해야 합니다.
매출 관리라면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세요. 상품이 어떻게 매장에 들어와서 어떤 방법으로 어느 자리에 연출되고 있는지에 관한 교육과 해당 코너에서 매출은 어떤지, 매출이 낮다면 비주얼팀과 같이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교육을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순서를 정해서 분류하고 각 교육 다 30분 혹은 1시간으로 정한 뒤 이론은 몇 분을 설명하고 실무는 플로어에서 몇 분을 교육할 것이 가에 관해 계획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또 교육생의 스케줄표에 따라 어떤 시간을 빼서 교육할지도 담당 매니저와 협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계획에 관한 정리를 하면 큰 틀은 완성이 됐을 것입니다. 교육생을 위해 교육자가 교육훈련 계획을 세울 때는 교육생의 역량에 맞게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 역할을 생각하고 이전에 근무할 때의 피드백을 근거로 어떤 부분에 교육을 좀 더 심도 있게 하고 어떤 부분은 줄일 것인가도 교육자에게 달려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교육자가 교육생을 받기 전에 세워야 할 교육훈련 계획입니다.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고 나서 교육에 들어가기 전 교육생에게 훈련과정을 설명하고 좀 더 보완하고 싶은 점 등을 논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교육자는 교육생에게 항상 귀는 열어두고 들어주되 교육생에게 휘둘려서 교육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교육자는 항상 중심을 잡을 줄 알아야 하고 기본에 입각하여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교육자가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교육에 들어가 교육생에게 요구되는 실무능력에 관한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패션 매장에서 근무하면서 혹은 마트나 대형 매장에서 근무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은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 ​

댓글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