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교육훈련계획 세우기
본문 바로가기
​ ​ ​ ​ ​ ​
​ ​
방송 & 연예 데일리 이슈/패션 & 스타일

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교육훈련계획 세우기

by 파피플라워 2017. 12. 30.

패션업계 또는 대형 매장에서 직원 교육훈련 시 실무능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방법(6) 


저번 시간에는 교육자가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간단히 교육훈련을 세울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사항을 요약해보고 오늘 실무교육 편을 알아볼까 합니다.

교육자가 교육생을 맞기 전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이 바로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는 일입니다. 교육자는 교육생의 역할에 따른 훈련과정의 전반적인 체계를 구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생이 스텝에서 플로어 매니저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다거나, VM이 되기 위해 훈련을 받는다면 이는 역할에 따라 다른 훈련 계획이 세워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출 관리, 고객 관리, 직원관리, 판매관리, 재고관리 등으로 나누고 이것을 다시 세분화하여 각 카테고리에 필요한 교육을 적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얼마큼의 시간을 할애하여 교육을 할 것이고 이론과 실무는 어떤 비중으로 나눌 것인가에 관해서도 계획해야 합니다.

 

순서를 정해서 분류하고 각 교육 다 30분 혹은 1시간으로 정한 뒤 이론은 몇 분을 설명하고 실무는 플로어에서 몇 분을 교육할 것이 가에 관해 계획표를 작성하면 됩니다. 또 교육생의 스케줄표에 따라 어떤 시간을 빼서 교육할지도 담당 매니저와 협의해야 할 것입니다. 교육생을 교육하다 보면 교육생의 역량에 맞게 조직에서 요구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 역할을 미리 파악하여 어떤 교육을 세우고 어떤 부분을 좀 더 심도 있게 교육할 것인가는 교육자의 몫입니다. 교육자는 자신의 교육으로 인해 교육생의 성장할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짐을 인지하고 계획을 세우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교육자가 교육생을 훈련시키기 위해 교육훈련 계획을 세우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 저번 시간의 요약이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육자가 교육생을 교육하며 이론을 직접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실무능력 향상 계획에 관하여 적어볼까 합니다.


교육자는 각자의 교육생의 역할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교육생에게 각각의 직책과 능력은 모두 중요한 것임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큰 매장이 운영될 때에는 모든 직원이 맡은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고 끊임없이 성장하기 때문에 매장이 존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형 패션 매장에 전 직원이 스텝이라면 그 매장이 운영될 수 있을까요? 전 직원이 스토어 매니저라면 어떨까요? 그런 매장이 있다면 하루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아야 할 상황이 발생할 것 입다. 직위의 높고 낮음의 문제를 떠나 모든 직원은 각각의 역할이 중요하고 매장과 조직에 꼭 필요한 존재임을 교육생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스텝이 스텝의 일을 잘하고 VM이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각자의 역할에서 최선을 다할 때 매장이 성장하고 나아가 개개인의 직원도 서로 성장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교육자는 실무에 들어가기 전에 교육생에게 잘 설명해주기 시 바랍니다. 


자 그렇다면 실무능력은 어떻게 발휘해야 할까요?

만약 스텝이 플로어 매니저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는다면 스텝에게는 어떤 교육을 해야 하고 매장은 플로어 매니저에게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할까요? 이전까지는 스텝으로서 역할이 있었고 그 역할을 충실히 잘하고 성장했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성장하는 기회가 주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플로어 매니저 교육을 받으며 우리는 교육생에게 좀 더 다른 기대를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스텝과 플로어 매니저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플로어 매니저는 어떤 책임을 가져야 할까요? 예를 들어 스텝일 때는 플로어에서 상품이 연출되어있는 공간에 상품이 모두 소진되면 재빨리 다른 상품으로 그 공간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매뉴얼에 맞춰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고 항상 주변을 보며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고객이 없는 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스텝으로 근무할 때의 역할이 이러했다면 플로어 매니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물론 스텝이 하는 일은 기본적으로 다 할 수 있고 숙지하고 있어야 하지만 여기에서 더 나아가 자신이 맡은 플로어나 섹션을 책임지고, 자신의 판매코너에서 요구되는 목표를 달성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이 스텝으로서 가졌던 지식을 지금 자신의 섹션에 있는 스텝들과 동유하며 그들의 성장을 도와야 합니다. 또 집기별 품목별 매출을 체크하며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상품이 있다면 이유를 파악하고 적절한 액션을 취해 목표 매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플로어 매니저에게 기대하는 역할입니다. 


또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을까요?
가격이 저렴한 옷이나 오늘 세일에 들어간 상품에 가격표를 적어 고객이 볼 수 있는 곳에 세워둘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네킹이 착용한 옷은 계절감이 맞는지, 또 마네킹이 입고 있는 옷을 그 주변에서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는지도 매출로 연결할 수 있는 좋은 포인트일 것입니다. 피팅룸에서는 어떠할까요? 고객이 어떤 옷을 주로 입어보는지를 스텝에게 확인할 수도 있으며 입은 옷 중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제품이 있다면 이유가 무엇인지를 확인하여 디자인팀에 코멘트를 남기는 것도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결재가 이루어지는 계산대는 어떨까요? 그곳에서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는 없을까요? 고객이 상품을 구입하려고 지갑을 열었을 때같이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상품을 계산대 가까이에 두어 좀 더 다양한 판매기회를 잡는 것은 어떨까요?

 이렇듯이 플로어 매니저가 되면 다양한 각도에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시도를 하며 매출이 낮은 이유를 분석하고 매출이 높다면 그 매출을 유지하기 위한 액션을 만들어가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혼자의 힘으로는 부족합니다. 작은 매장은 혼자서 충분히 케어가 가능하지만 대형 매장일수록 많은 직원이 필요하고 각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플로어 매니저는 매출 신장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일하고 있는 스텝과 비주얼팀과도 수시로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모아 최상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매니저와 스텝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스텝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면 되지만 매니저는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플로어나 섹션의 직원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그들의 능력까지 함께 발휘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역할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스텝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어떤 자리에 어떤 스텝을 배치하느냐도 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니저는 예리하게 관찰하고 빠른 결단을 요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대형 매장에서 직원 교육시 실무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교육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플로어 매니저로 예를 들어 적었지만 다른 직책도 마찬가지로 매장에서 원하는 직책에 맞는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적합한 사람이 되려면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를 체크한 후 교육에 임하면 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교육생이 스텝에서 플로어 매니저가 되거나 비주얼 머천다이저가 되고자 한다면알아야 할 패션에 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패션은 무엇일까요? 특히 대형 매장에서 패션은 무엇이고 어떤 가치가 있을까요? 이것에 관해 적어보겠습니다.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 ​

댓글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