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대형매장] 직원 교육 관련- 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역할(1)
저번 시간에는 직원 교육훈련과정 중 패션은 무엇인가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잠시 저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살펴보고 오늘의 내용을 적을까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패션은 무엇일까요? 패션은 단순히 의류만을 일컫는 게 아닙니다. 패션은 상품을 디자인하는 것에서부터 구매하는 전과정이 포함되는데 브랜드를 총괄하는 본사에서 제품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고 각종 비용을 계산하여 디자인된 제품에 가격을 책정하고 판로를 여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이런 패션의 가장 중심에 서있는 것은 상품이고, 상품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입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가치로 패션은 아이디어가 탄생해서 그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바꾸고 상품으로 만들어내서 그 상품에 좋은 퀄리티의 품질을 부여해서 고객이 생각하는 기대치를 뛰어넘는 상품 판매 단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패션입니다. 하지만 상품의 품질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고 그렇다면 상품이 제작된 것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이런 상품 구성을 통해 제품이 만들어지면 제품은 매장에서 고객들의 냉정한 평가를 받게 되고, 트렌드와 정확한 타깃을 잘 공략했다면 매장에는 재고가 빨리 소진될 것이며 재생산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상품이 있다면 재고가 쌓이기 전에 재빨리 그 상품의 규모를 축소시켜 매출이 낮아지는 것을 막고 세일이나 다른 프로모션을 통해 재빨리 재고를 소진시켜야 합니다. 또 돈을 만들어내는 베스트 아이템을 파악하여 제품의 수량을 늘리고 좋은 자리를 선점하여 원활한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상품의 구성체계 및 각각의 상품을 여러 차례 분석한 뒤 상품에 대한 주문이 시작됩니다. 상품 생산시에는 위의 분석을 기본으로 주문하고 적합한 수량과 가격을 파악해 생산합니다. 그리고 적시에 매장에 상품을 연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고, 이는 곧 훌륭한 매출로 돌아올 것입니다.
그렇다면 훌륭한 매출을 책임져주는 질 좋은 상품을 매장에 진열하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말한 패션은 늘 트렌디하고, 멋스럽고 구입을 원하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객들은 매장에 들어와서 지루한 상품을 보기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장은 항상 흥미롭고 즐거워야 합니다.
다음은 비주얼 머천다이저가 플로어에 상품을 진열할 때나 쇼윈도와 전체적인 연출을 고려할 때 주의하여 체크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첫째 패션에는 시각적인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고객은 매장 안으로 들어오기 전에 쇼윈도나 매장 안에 진열되어있는 상품을 유리창을 통하여 보고 들어올지 지나쳐갈지를 결정합니다. 그렇다면 유리창을 통해 보이는 마네킹은 어때야 할까요? 고객에게 영향을 주고 시각적인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모습으로 연출되어있어야 고객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상품에 대해 매력을 느껴 매장 안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둘째 패션은 항상 신속하게 트렌드를 따라가야 합니다. 패션은 항상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행 역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빠르게 변화합니다. 그중 어떤 콘셉트에 초점을 맞추냐는 고객의 타깃층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그 매장의 주요 고객층에 따라 유행 요소를 찾아내고 그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상품을 적합한 자리에 연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같은 상품이 계속 같은 자리에 위치해 고객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셋째 패션에는 고객에게 전달하는 정확하고 명료한 메시지가 있어야 합니다. 그 메시지를 보고 고객은 우리의 브랜드에 신뢰를 느끼며 우리 브랜드의 충성고객이 될 것입니다. 그 메시지는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는 항상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절한 시점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것임을 믿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고객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어떤 것이며 어떤 메시지를 전달했을 때 고객은 우리 브랜드의 충성고객이 될까요?
우리는 고객의 모든 필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고객이 만족할만한 상품을 매장에 구비하고 플로어의 중심부터 구석까지 동일한 컨디션을 유지하며 최상의 방법으로 디스플레이 되어야 합니다.
최상의 방법으로 디스플레이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상품을 디스플레이하는 비주얼 머천다이저는 본인 매장 상품 콘셉트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콘셉트대로 섹션을 나누고 해당 아이템을 적절한 위치에 쇼잉해야 합니다. 마네킹은 콘셉트 중 베스트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지, 베스트 아이템의 진열 수량은 충분한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비주얼 머천다이저는 자신의 매장에 고객층이 어떠하며 매장이 가지고 있는 상품들이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어떻게 나뉘는지에 관하여 상세하게 알아두어야 합니다.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찾고 어떤 상품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고 있어야 각종 상품들을 어떻게 디스플레이 할 것인가에 관해 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매출이 일어나는 상품과 집기, 마네킹을 미리 알아두면 좀 더 체계적인 매출에 의한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매장의 공간이 넓거나 층이 나누어져 있다면 고객층을 분리하여 여러 고객층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층이나 넓은 플로어를 여성 고객층 남성 고객층 영캐주얼 고객층 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전문성을 높여 다양한 고객층에 다가감으로 다양한 매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주얼 머천다이저가 플로어에 상품을 진열할 때나 쇼윈도와 전체적인 연출을 고려할 때 주의하여 체크해봐야 할 부분과 매장에 상품을 진열 때 어떤 점을 유의하고 고려해야 할지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패션 트랜드를 읽어주는 프로스타일러 씬의 패션 정보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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